[기자의 시각]상생 위한 사전협의체 구성을(3/22)
[기자의 시각]상생 위한 사전협의체 구성을(3/22)
  • by 양돈타임스
[기자의 시각]상생 위한 사전협의체 구성을

‘상생’은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과정이다. 축산업의 경우 생산부터 도축 가공 판매까지 각 단계별 협력 산업이므로 ‘상생’ 없이는 축산업이 유기적으로 돌아가기 힘들다.
그러나 최근 축산업 ‘상생’을 위해 한쪽에서는 도축비 인상을, 다른 한쪽에서는 도축비 인상 철회를 각각 주장하며, 상생의 의미를 각각 다르게 해석하고 있어 갈등 양상이 빚어지고 있다.
농협 소재 공판장이 지난 5일부터 소 도축수수료를 12만2천500원에서 13만9천500원으로 13.8% 인상을 발표 하면서 갈등은 시작됐다. 돼지 도축수수료도 현재 1만5천원~1만8천원에서 2만원선으로 인상될 것으로 예상, 이 문제는 전축종으로 확대될 조짐이다.
생산자 단체의 경우 일방적인 도축비 인상은 농협의 이익을 위해 축산농가의 희생을 강요하는 처사라며 축산업 상생을 위해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이에 반해 농협 등 도축업계는 도축 폐기물 처리 비용 지속 상승, 국민 눈높이에 맞는 위생시설, HACCP 시스템에 대한 비용 상승, 최저 임금 상승 등을 반영해 최소한의 인상이 불가피하다며 인상 철회의 요구에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상생을 위한 최소한의 도축비 인상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로서 생산자와 도축업계는 서로 물러날 생각이 없는 듯하다.
이 같이 도축비 인상 등 각종 비용 상승 추진은 사전에 협의 없이 진행된다는 점에서 더욱 갈등을 키우고 있다. 사전 협의를 통해 양쪽 모두 수긍할 수 있는 점에서 타협점을 찾으면 이 같은 갈등은 최소화 될 수 있지만 그런 기능을 하는 기구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축산업계는 최근 도축비 인상 문제 갈등을 계기로 축단협 차원에서 각종 비용 인상을 사전에 논의할 수 있는 이해 당사자간 사전협의회 구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래야 업계가 공감하고 납득할 수 있도록 조율, 각자의 입맛에 맞는 ‘상생’이 아닌 진정한 ‘상생’의 의미가 구현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김현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