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자조금, 양돈선진국 초석 다진데 사용(3/9)
[기획특집]자조금, 양돈선진국 초석 다진데 사용(3/9)
  • by 양돈타임스
[기획특집]

자조금, 양돈선진국 초석 다진데 사용

수출부위 소비증대 위해 홍보·요리 개발
품질인증사업실시로 안전 돈육 생산 유도
소비자 권익보호와 농가 경영 안정 이바지


금년 양돈자조금 사업계획(안)
○…양돈자조금관리위원회는 지난 4일 aT센터 중회의실에서 제3차 회의를 열어 금년도 양돈자조활동자금 사업계획(안)을 심의, ‘큰 틀’에서 의결했다. 이날 자조금관리위는 자조금 관리운영에 대해 자조금 90억원(농가 거출금 45억과 정부지원금 45억) 가운데 소비홍보사업에 가장 많은 62.6%를 사용키로 하고 예비비로 10%를 책정했다. 주요 사업은 다음과 같다.…○

관리위는 자조금 사업 목적을 양돈산물 소비를 촉진하고 그 안전성을 제고함으로써 양돈업자 및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양돈산업의 안정적 발전을 도모하는 것으로 규정했다. 이런 목적 아래 자조금 운영 방침을 자조금사업 시행 원년을 맞아 생산자 및 관련기관, 업체, 소비자, 학계 등 관련 업계의 관심과 협력을 유도하고 사업기반 구축과 지표수립을 도모키로 했다.
관리위는 자조금 추진방향에 대해 양돈자조활동 사업 시행을 대내외에 널리 공표하여 생산자의 위상을 높이고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생산 가공 유통 등 전 과정에 있어 안전하고 깨끗한 돼지고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농가 등의 계도 및 교육에 힘쓰기로 했다.
무엇보다 돼지고기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중점 홍보하여 돼지고기가 우리나라 국민의 대표적 소비 육류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소비자 교육에 앞장서기로 했다. 또한 생산자에 의한 자율적 양돈수급조절 능력을 회복하여 돈가 안정과 양돈경영 안정화에 기여키로 했다. 생산 소비 유통 가공 등 양돈산업 전반에 걸친 실태를 파악하고 연구 분석하여 양돈산업 발전을 위한 추진 지표를 삼기로 했다. 아울러 우수한 양돈인력을 양성하고 기술을 개발하여 양돈선진국가의 초석을 다지기로 했다.

◆소비홍보사업
양돈산업 및 돼지고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제고, 소비를 촉진하는 동시에 돈가 안정과 소비기반확보에 이바지함으로써 수출부위 소비 확대를 통한 부위별 소비 불균형 해소에 초점을 맞췄다. 이를 위해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대중 매체를 이용, 안전성과 우수성 등을 홍보키로 했다. 특히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하는 대규모 돼지고기 축제 한마당인 ‘코리아 포크 페스티발(가칭)’이란 이벤트를 실시, 소비기반을 확충 해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돼지고기 소비촉진과 올바른 소비정보를 제공키 위해 TV 기획 프로그램을 제작 방영하는 한편 양돈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홍보 영상물을 제작키로 했다. 이밖에도 시식회와 영양사를 대상으로 한 요리대회, 축산물 브랜드전을 통해 돼지고기 소비홍보를 전개키로 했다.

◆교육 및 정보제공사업
이 사업의 주요 용도는 자조금 사업 홍보와 협력 유도, 안전 돈육 생산물 생산 계도, 생산성 향상과 우수 인력 양성 등이다. 눈에 띄는 사업은 고품질 돈육 생산을 통한 양돈농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우수농장 품질인증시범사업이다. 위탁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는 품질인증사업은 양돈관련 위해요소를 중점관리하는 한편 품질관리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고 이와 관련된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양돈기술 및 정보 제공을 위한 양돈생산자 및 지도자를 교육하고 양돈선진지 시찰, 양돈인력 양성 교육, 돈육 요리 및 가공법 개발, 소비홍보물 제작 배포가 포함되어 있다.

◆조사 연구사업
관리위원회는 자조금의 효율적 및 생산적 운용과 선진 기술, 정책 실용화와 신기술 보급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이 사업을 설정했다. 주요 사업으로는 △국내외 소비시장 조사 및 소비실태 조사 연구 △돼지고기의 한의학적·의학적 우수성 연구 및 홍보 △국내외 양돈 생산환경 및 실태조사연구 △양돈선진기술 및 정책 연구, 신기술 개발 △자조금 사업 운용 효과, 실적 조사 연구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