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현장/김태연]유도 분만, 정확한 예정일 계산서 시작(2/8)
[양돈현장/김태연]유도 분만, 정확한 예정일 계산서 시작(2/8)
  • by 양돈타임스
[양돈현장]유도 분만, 정확한 예정일 계산서 시작

김태연 수의사 / 한별팜텍

농장에서 가장 세심하게 관리해야 하는 곳은 단연코 분만사임이 틀림없다. 최근 섬세한 분만 관리를 위해 분만 시 수액처치를 해주거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유도분만을 실시하는 농장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대부분의 농장에서 유도 분만 시 분만 예정일 1일 전 일괄 호르몬 처치를 하거나 분만 예정일까지 분만하지 않는 경우 호르몬 처치를 실시하게 된다. 따라서 당연히 정확한 분만 예정일을 계산해 유도분만을 실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돼지의 임신기간은 3개월, 3주, 3일 혹은 114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 다산성 모돈의 증가로 임신기간은 116일로 계산하는 것이 좋다.
임신 말기 자돈의 성장을 고려할 때 교배 시점을 0일로 계산하는지 1일로 계산하는지에 따라 유도분만일 설정에 차이가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임신기간에서 교배일을 제외하는 것이 기본이며 따라서 교배일은 임신 0일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한국은 전통적으로 교배일을 임신 1일로 계산한다. 만약 다산성 모돈을 사용하는 경우 한국과 같이 계산하려면 당연하게도 임신기간을 117일로 계산해야 한다.
아래 교배/분만 달력을 보면 달력에 따라 왼쪽 달력은 교배일이 17년 11월 1일일 경우 분만예정일이 18년 2월 22일로 임신기간이 한국기준 114일이나, 실제는 113일이고 유도 분만 시 112일에 유도 분만제를 적용하게 되어 사실상 너무 빨리 유도 분만제를 주사하게 된다. 이에 반해 오른쪽 달력은 교배일이 11월 1일일 경우 분만예정일이 18년 2월 24일로 임신기간이 한국기준 116일, 실제 115일로 작성되어 있어 114일에 유도 분만제를 적용하게 되어 있다.
유도분만을 너무 빨리 실시할 경우 생시체중 감소 및 허약자돈의 분만, 사산의 증가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유도 분만 시 사용하는 PGF2α에는 천연호르몬과 합성호르몬이 있으며 천연 PGF2α와 합성 PGF2α는 유도분만 효과면에서는 대동소이 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주사 후 모돈의 행동 변화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양돈 수의사와 상의 후 적용하는 것이 좋다.
효과적으로 유도분만을 시행하기 위해 현장에서 수많은 방법들이 고민되고 있으며 다양한 방법들이 적용되고 있다.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적용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PGF2α 근육 주사=근육주사 후 22~32시간에 50% 이상 분만한다.
△PGF2α 외음부 피하주사=근육주사 용량의 1/2 용량만 사용하여도 근육주사와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PGF2α Split dose=PGF2α 1/2 용량 사용 6시간 후 1/2 용량을 다시 주사, 첫번째 1/2 용량 주사 시점을 기준으로 22~32시간에 대부분 분만한다.
△PGF2α + Oxytocin 주사=PGF2α 정용량 주사 24시간 후 Oxytocin 10IU 추가로 주사하면 PGF2α를 주사한 시점을 기준으로 26~28시간에 대부분 분만한다. (분만이 개시된 후에는 Oxytocin을 주사하지 않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