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현장/신현덕]다산성 모돈의 이유 자돈 체중저하가 문제(10/12)
[양돈현장/신현덕]다산성 모돈의 이유 자돈 체중저하가 문제(10/12)
  • by 양돈타임스
[양돈현장]다산성 모돈의 이유 자돈 체중저하가 문제

신현덕 원장 / 신베트동물병원

유명한 양돈잡지인 PIG PROGRESS에서 2014년도 10월에 소개한 덴마크 백가르덴 농장 사례를 들여다보자. 백가르덴 농장은 SPF 상태, 다시 말하면 주요 특정 병원체가 없는 청정농장으로 모돈 700두 규모의 번식농장이다. 자돈농장은 본장에서 1.5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4주령에 이유한 자돈을 받아 10주령까지 사육해 비육농장에 판매하는 2싸이트 방식의 사업형태를 갖추고 있다.
번식성적 요약을 보면 ①복당 생존자돈수=16.1두 ②복당 이유자돈수=14.9두 ③포유 자돈사고율=7.4% ④이유일령=27일 ⑤이유체중=5.4㎏ ⑥모돈 회전율=2.39 ⑦모돈당 연간이유자돈수 PSY=35.5두의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평균 6~30㎏ 정도의 자돈을 사육하는 자돈사 성적으로 ①자돈사 구간 사고율=2.4% ②자돈사 일당증체=460g 정도를 보여주고 있다.
다산성 모돈을 사육하고 있는 농장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이 사육성적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을 들자면 이유두수는 높은데 이유체중이 낮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또 다른 문제를 낳고 있는데 바로 자돈사 사고율의 증가와 생산성 저하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래서 덴마크 양돈의 최근 경향 중 하나는 PSY가 높은 농장일수록 이유일령이 연장된다. 농장별 전산성적을 살펴보면 33일령 정도까지 이유일령이 지연되는 농장을 많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유체중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다.
다산성 모돈을 사육하는 농장의 분만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생시체중 저하, 초유섭취량 감소, 자돈 평균 젖 섭취량 감소에 의한 것이다. 백가르덴 농장의 포유중 사고율 7.4%는 포유자돈수에 비해 매우 양호한 수준이다. 분만틀 크기가 자돈 15두를 키우기에 충분히 크고 샛바람을 완벽히 차단하는 자돈 휴식공간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2.7m×2.7m 크기의 분만틀을 권장하고 있다. 자돈구간 사고율 2.4%는 전입자돈 체중에 비해 상당히 양호한 편이다. 특정병원균 부재돈군(SPF)이기 때문에 가능한 수준이다.
국내 사육환경에서 이유체중 평균 5.4㎏짜리 자돈을 잘 키워내기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자돈사 폐사율 10%는 쉽게 넘길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보온해주고 좋은 사료 주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사료섭취량이 불량해 기아상태에 빠진 자돈이나 단순한 성장불량, 창상에 의한 관절염 정도로 도태되는 수준이 2.4% 정도인 것이다.
요원하다고 생각하겠지만 SPF 돈군조성은 한국양돈이 추구해야할 방향임에 틀림없다. 국내 양돈장에서는 우수 종돈장 몇 몇을 제외하고는 SPF돈군을 만나기 어렵다. 분만틀도 협소하다. 포유자돈에게 확실한 보온과 휴식을 제공하는 보온상자를 갖춘 곳도 많지 않다.
더욱 근본적인 문제는 보유 분만틀수 대비 모돈 두수가 많다. 하절기 교배복수를 높게 가져간다. 고돈가 시기에 출하두수를 늘리려는 판단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다 보니 산자수가 늘어난 농장에서 포유자돈 사고율이 증가한다. 이유일령을 연장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이유체중이 낮은 상태로 이유된다. 빈 돈사 수세-소독-건조-비우기 기간도 점차 단축된다. 병원체가 축적이 되는 구조이다. 이유자돈의 품질이 MSY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아무리 PSY가 높아도 체중이 낮고 장염에 걸린 적이 있고 균일도가 불량하다면 자돈~비육돈 구간에서 도태, 폐사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유자돈 품질이 좋다는 것은 체중이 크고 고르며 항병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유자돈 품질을 결정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관리 포인트로 삼아야 할 것이다. 각 포인트별로 관리자 교육을 실시하고 현장 훈련을 시켜보자.
△생시체중을 높이는 임신돈 BCS 영양관리 △초유섭취량 250g을 넘기는 초유 핵심관리 △전략적인 양자관리를 통한 균일도 관리 △수유모돈 사료섭취량 극대화로 유량관리 △분만틀 칸막이 트기를 통한 자돈 사회성 관리 △입 붙이기 훈련으로 소화기 발달 관리 △번식 돈군 백신 프로그램 및 위생관리 △관리자 동기부여 및 팀웍 관리. 돼지는 사람이 키운다. 관리자 동기부여 및 팀웍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서 앞서 말한 모든 일이 순조롭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이유자돈 품질이 훌륭한 농장은 상재성 전염병이 물러나고 사고율이 감소하며 출하일령이 단축되며 도체등급도 양호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SY는 높은데 MSY가 불량한 농장이라면 명심해야할 사항이 이유자돈 품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