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현장/박건용]MSY 27두, 달성할 수 있다(12/9)
[양돈현장/박건용]MSY 27두, 달성할 수 있다(12/9)
  • by 양돈타임스
[양돈현장]MSY 27두, 달성할 수 있다

박건용 원장 / 거평환기컨설팅동물병원

08년 10월 네델란드의 캘딘 수의사가 한국에 와서 MSY 27두에 대한 강의를 했다. MSY 27두를 향해서 어떤 방법을 가지고 접근해야하는지 구체적으로 언급되어진 부분에 대해서 이글을 통해 잠깐 살펴보고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MSY가 14두 안팎을 기록하고 있다 보니 MSY 27두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고 MSY 22두만 해도 성적이 좋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MSY 22두 농장은 이 글을 읽고 조금만 잘 생각하면 27두도 목표달성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된다. 이번 글에서는 MSY 27두를 향해서 어떤 논리로 접근해야 하는지를 살펴보고자한다.
일단 MSY 27두를 달성하려면 구간 구간마다 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 첫째 목표로는 총산자수에 대한 목표이다. 총산자수에 대한 목표는 14두가 되어야한다. 첫 번째 단계부터 달성이 어렵다면 다음 다음단계는 더욱 더 어려울 것이다. 그러면 총산자수를 14두로 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로 하는가? 캘딘 수의사는 일단 종부 적기의 문제와 모돈에서의 배란수를 어떻게 높일 것인가에 대한 방안 중 3가지를 권장하고 있다. △종부전 사료강정사양 △교배 전 빛에 대한 노출 △활력이 좋은 웅돈이 그것이다. 그러면서 연간 후보돈 갱신율을 42%를 권장한다. 교배 전 빛에 대한 노출의 방법으로는 아침 7시부터 저녁 11시까지 16시간동안 모돈이 일어섰을 때를 기준으로 머리에서 60cm높이에 긴 형광등을 설치해서 뇌에 있는 뇌하수체의 성선자극호르몬의 활동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권장하고 있다. 긴 형광등 한 개에 모돈 3두를 기준으로 설치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이렇게 했을 때 약 140룩스라고 함) 그러면서 활력이 좋은 웅돈을 통해서 강한 배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웅돈의 페로몬을 활용해야 한다. 웅돈이 약한 모습을 보이면 모돈은 성욕을 소실하게 되고 그럼으로써 모돈의 배란 수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1차적으로 총산자수 목표를 14두 달성하라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포유개시 목표두수를 12.9두, 분만중 평균 사산두수 1.1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위해서 우리는 무슨 노력이 필요로 되는가? 이를 위해서는 분만중 사산두수를 줄여야 하는데 간호분만이 가능하도록 유도분만을 통해서 분만을 유도하고 있다. 유도분만을 통해서 낮에 작업시간대에 분만을 유도함으로써 빨리 젖은 몸을 마르게 도와주고(양수에 젖은 생시자돈은 몸을 스스로 마르게 하기위해서 스스로 많은 에너지를 소모시킨다) 초유를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노력이 필요로 된다. 분만이 이루어지는 시간도 중요한데 분만이 4시간 내에 이루어지고 4시간이내 초유를 충분히 먹어 이유 후 질병도 예방할 수 있다. 초유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간호분만을 하지 않음으로써 초유에 대한 관리가 되지 않는데 이유 후 폐사와 위축이 많은 농장에서는 초유관리부터 신경을 더욱 더 써야한다. 분만 시 4시간이내에 분만이 안 되는 지연분만돈은 모돈의 문제와 4시간이후에 분만되어지는 생시자돈의 충분한 초유 불섭취로 인한 문제는 분만 중에 무유증의 문제와 이유 후 위축과 폐사의 문제돈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포유개시 목표를 달성한 후에는 포유중폐사율을 10.9%를 목표로 해서 평균이유두수를 11.5두 달성해야 한다. 평균이유두수 11.5두와 모돈회전율 2.4회전을 통해서 PSY는 27.7두가 된다.
지금까지의 글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는 어떻게 총산자수를 높일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과 두 번째로는 어떻게 포유개시두수를 높일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과 세 번째로는 어떻게 평균이유두수를 높일 것인가를 연구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PSY는 높으나 MSY가 낮아 PSY에 대한 노력이 줄어든 것이 현실이다. 이유 후 폐사율을 어떻게 줄일 것인가는 다음호에 논하고자한다. 네델란드에서는 MSY 27두를 위해서는 이유 후 폐사율을 0.9%로 잡고 있다. (실질적으로 이유 후에는 폐사가 거의 없다) 그럼으로써 PSY 27.7두×99.1%의 생존율을 달성하면 MSY는 27.5두의 성적이 나오게 된다. 물론 이글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실정에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이 글을 통해서 그래도 배우고자 하는 부분은 먼저 내 농장에서 각 단계별로 달성목표를 세우고 그러한 목표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 방법론을 세우는 노력이 필요로 된다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