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25시/박건용] 후기 자돈사 배기 휀 설계(9/27)
[현장25시/박건용] 후기 자돈사 배기 휀 설계(9/27)
  • by 양돈타임스
초기, 후기 자돈사 배기 휀 설계

현장25시/박건용원장

PMWS(돼지이유후전신소모성증후군)에 대비해 농장 내에서 자돈사용 인큐베이터를 많이 구입거나 손수 초기 자돈사를 지어 사용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자돈사를 설계할 때 주위에 전문가가 있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해 대충 배기휀의 용량을 계산하고 잘못 설치해 계절에 맞게 휀을 돌리지 못하는 경우를 주위에서 볼 수 있었다. 이에 미국아이오와대학에서 권장하는 간단한 계산방법을 기고함으로써 배기휀 계산에 도움이 되고자한다.
1999년도 아이오와대학의 양돈장을 위한 기계 환기 설계 자료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자돈사 설계에 적용, 실제로 필자가 농장 설계 시 몇 년 동안 사용해 본 결과 별무리가 없었다.
<표1>의 내용을 참조해 최소·최대 환기량을 구할 수 있는데 최소 환기량(cfm)은 사육두수×겨울철요구 환기량(cfm/animal) 이며 최대 환기량cfm은 사육두수×여름철요구 환기량(cfm/animal)이다. 예를 들어 초기 자돈사에 100마리의 돼지를 사육할 경우 환기량은 최소 환기 200CFM(100두 × 2CFM), 최대환기 2천500CFM(100두 × 25CFM)이 된다.
위와 같이 환기량을 결정한 뒤 <표2>와 같이 각 회사에서 추천하고 있는 제품의 CFM을 보면서 겨울철 환기를 위한 최소 환기를 위해 200파이휀을 선택하고 여름철 환기를 위해서 500파이휀(500파이휀을 겨울철에 역풍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 할 때는 역풍방지용 셔터가 필요하다)을 선택한다. 그리고 휀 컨트롤러에 주출력을 200파이로 연결하고 1차 출력을 500파이로 연결하면 배기휀 시설을 마칠 수 있다. 그러면 최소 환기 시에는 주로 200파이가 작동하며 설정온도와 온도편차에 의해 500파이는 켰다, 껐다하면 된다. 물론 이러한 시설이 잘 활용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돈사 내압과 단열이 선행 돼야 한다. 단열이 되지 않는 무창돈사의 환기는 실패한 환기이며 돈사내압이 일정하지 않으면 휀의 용량이 계산보다 더 필요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컨트롤러 휀의 최대허용전류를 알고 소비전류를 알아야 컨트롤러 휀에 어느 정도의 휀 용량까지 걸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성일기전의 휀 컨트롤러 SL-300M은 최대허용전류가 12Amp로 표시되고 있다. 그러므로 위의 조건에서 휀 컨트롤러는 SL-300M이 권장된다. 그리고 휀의 CFM을 계산할 때에는 권장되고 있는 최대CFM을 기준으로 약 80%용량을 계산해보면 무난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