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25/이오형]후보돈 도입 시기에 집중구입(5/17)
[현장25/이오형]후보돈 도입 시기에 집중구입(5/17)
  • by 양돈타임스
양돈현장25시!!!

후보돈 도입 시기에 집중구입

이오형 대표
(주)엘비씨 수의학박사
011-671-1934

양돈장의 생산성적을 결정짓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요즘 같이 만성 소모성 질병들이 많은 시기에는 산차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질병 관리에 많은 영향을 준다. 양돈장에서 모돈의 기초가 되는 후보돈의 도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모돈의 적정 산차 구성
<표1>와 같이 산차별 산자수를 비교해보면 경제적인 산차인 3~5산차의 성적이 우수함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생산성적을 극대화 하기위해서는 적정 산차의 구성이 필요하다.
■후보돈 입식-계절적인 요인에 따라
<표2>를 보면 3월은 5월 교배용이 또 5월엔 7월 하절기 교배용 후보돈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7월 교배돈 번식 성적 저하로 11월 분만이 저하되어 12월 교배두수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2개월전인 10월에 후보돈을 구입하고 8월역시 10월 교배두수 확보를 위해 후보돈을 구입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하절기의 무더위로 번식 성적이 크게 떨어져서 생산 복수가 부족하게 되는데 계절적인 현상은 한계가 있으므로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배 복수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월 후보돈이 들어오는 것보다 <표2>와 같이 필요한 시기에 집중적으로 들어온다면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후보돈이 집중적으로 필요한 시기는 5월, 10월, 8월, 3월이다.
■후보돈 도입-분만 현황에 따라
후보돈 도입 방법 중에 교배 두수를 미리 예측하여 도입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농장에서 철저히 기록을 해야 한다. 기록을 하게 되면 2개월 후 분만 복수가 예상되고 예상되는 분만 복수에서 산차나 모돈 상태를 파악 한다면 3개월 후 예상 교배 두수를 파악 할 수 있게 된다. 농장의 분만율(교배 기술)을 감안 하고 계절적인 것을 감안 하게 되면 필요한 후보두수를 알 수가 있다. 그래서 농장에서 기록 관리가 중요하다. 2개월 전에는 후보돈의 두수를 파악해 매월 교배두수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후보돈의 입식은 기록관리에 의해 2~3개월 전에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고 <표2>와 같이 계절적인 요인에 의한 두수확보가 중요하다고 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농장에서 기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며 농장의 교배 기술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