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포럼]친환경 청정 축산이 축산업 생존 길(8/3)
[양돈포럼]친환경 청정 축산이 축산업 생존 길(8/3)
  • by 양돈타임스
[양돈포럼]

친환경 청정 축산이 축산업 생존 길

오명호 팀장/대상사료(주) 양돈PM

‘친환경 축산 전문기업’ 대상사료(주)는 ‘대상사료는 식탁의 안전을 생각합니다’ 란 슬로건 아래 2004년 5월부터 7월까지 ‘가자! 청정 축산의 선봉으로’의 캐치프레이즈로 전국 순회 농장 경영자 회의 및 시현 행사를 실시했다.
이 행사는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인식이 날로 높아져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농장에서 가축 사육 중에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많은 제재를 사용하고 있는 현상황을 고려한다면 그 전환점을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있었다.
5월 경북 영천에서 친환경 봉침 세미나 및 피그원 신제품 실증자료 설명회를 시작하여 6월 충남 논산의 청정 봉침 및 하절기 사양관리, 대상사료의 PMWS(이유후전신소모성증후군) 퇴치 사례 발표, 경남 거창의 하절기 양돈장 사양관리 요령과 갓난돼지 사육성적 발표, 경기 평택의 봉침 요법 및 하반기 양돈 경기와 사양관리, 전남 무안의 70일령 체중 컨테스트 및 봉침요법, 전남 장흥의 한우에서의 봉침 요법과 안전한 축산물 생산, 전북 정읍의 우수의 날 행사와 친환경 봉침 행사 등이 개최됐다.
7월에는 이러한 대상사료의 프로그램을 농장에 실질적으로 접목하기 위한 Into the farm(농장 안으로, 현장 속으로)의 개념을 도입하여 전북 완주에서 대군 농장 현장 점검 회의를 통한 PMWS 예방 프로그램 접목, 경기 양평에서의 양돈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질병 관리 요령 회의, 충남 청양의 친환경 봉침 세미나, 충북 증평의 피그원 사육 성적 설명회, 경북 안동의 농장 점검과 프로그램 점검 회의, 충남 공주의 농장 급수시설 교체 시현 행사, 강원 강릉 지역의 방서 시설 설치 시범 실시, 경기 양주의 대군 농장 현장 점검 회의와 봉침 요법 시현과 세미나 등을 실시하여 대상사료(주)의 양돈 이론이 농장 현장에서 접목되도록 하는 행사와 활동이 같이 이루어졌다.
이런 행사를 통해서 대상사료는 친환경 봉침 요법을 통한 농장 생산성 향상과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토록 장려했다. 또 혹서기를 대비한 철저한 준비와 관리를 통해 농장 생산성 저하 방지와 2005년 농장 생산성 유지를 기하도록 했다. 특히 현재 양돈 농장에서 초미의 관심이 되고 있는 PMWS에 대한 예방 및 퇴치 사례를 농장에 접목함으로써 이 질병에 대한 대상사료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했다. 아울러 농장의 폐사 두수 감소와 사료 요구율 향상을 통해 농장 내 분뇨 및 유기물 배출을 최소화 하는, 친환경 축산의 기반이 갖추어지도록 했다. 또한 우수 농장의 날 행사와 70일령 도달 체중 콘테스트를 통해 신제품인 피그원시리즈의 우수성을 다시금 확인했다.
무엇보다 농장 경영주들은 이번 대상사료의 행사는 시의 적절했으며 “식탁의 안전을 고려한 친환경 축산이 실현되어야만 국내 축산업이 지속 발전 성장할 수 있는 길임을 새삼 인식하게 됐다”고 한결같이 평가했다.
대상사료는 앞으로도 이런 행사를 지속적으로 실시, 농장의 생산성 향상을 통한 수익성 제고와 친환경 청정 축산의 구현을 통해 식탁의 안전을 책임지는 국내 축산업이 되도록 하는 앞장설 것을 천명한다. 이를 위해 봉침 시술행사와 무료 봉상의 제공, 질병 퇴치를 위한 농장 컨설팅 제공, 신제품을 통한 PMWS 예방 프로그램 접목이 이뤄지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