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25시/전선연결부분에 사각박스 설치를
현장25시/전선연결부분에 사각박스 설치를
  • by 양돈타임스
전선연결부분에 사각박스 설치를

얼마 전 경남에서 전기점검 후 공사를 한 농장이 있는데 잘못된 점이 있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간혹 전기공사후에 우레탄을 위에 덮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전선이 열이 발생하면 이를 공기 중으로 방출을 해야 하는데 우레탄으로 덮여 있으면 오히려 보온 효과가 있어 전선의 온도를 높이게 됩니다.

전선에 열이 발생하면 그 용량이 현저히 감소하고 한번 열은 받아 감소한 용량은 열이 식은 후에도 다시 제 용량으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60도 정도의 열이 발생하면 원래용량의 70%, 80도 이상이면 50%로 그 용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몇 달 사이에 여러 농장들이 화재가 났는데 공통점이 우연히도 전기공사 후에 우레탄을 덮어서 발생한 사고입니다. 그러므로 전기공사는 우레탄작업이 끝난 뒤 하시고 전선관을 사용하여 공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전기량이 한전계약용량과 맞아야합니다. 많은 분들이 누진세를 내고 있는데도 모르시고 그냥 많이 써서 그런 줄 알고 계십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전기요금영수증을 보시면 당월전력사용량이 있는데 이를 450으로 나눈 수치가 한전계약전력의 80%정도가 나와야 합니다.

예) 당월전력사용량 : 9000kwh, 한전계약전력 : 25kw 9000/450=20kw이므로 계약전력에 맞게 사용하고 있는 경우이고 계약전력이20kw라면 증설이 필요합니다. 영수증은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겨울철 약3개월을 평균내시면 됩니다.

신축 및 개축공사
1.모든 시설을 하실 때 전선은 케이블 및 전선관을 사용 시하고 전선연결 부분은 사각박스를 설치하여야 하고, 전선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조금 높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나중에 전기기구를 더 사용하게 될 때 문제가 없게 됩니다.
2.콘센트 및 내부전등은 방수 형을 사용합니다. 3.차단기를 설치할 때는 용도에 맞게 보은등과 실내등은 누전차단기를 모터 및 팬은 배선용 차단기를 설치하여야 하며, 전선이 과부하시 차단기가 동작하기 전에 전선이 과열되므로 전선용량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4.차단기종류는 반드시 박스를 사용하여야 하며 뚜껑은 항상 닫아두어야 합니다.5. 돈사 내에서 커버나이프 스위치를 사용하면 전기의 투입 및 차단 시 불꽃 발생 및 접촉노출로 인한 감전 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6전선의 허용전류에 맞게 공사를 하여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