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포럼/돈육 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89호 3월 19일)
양돈포럼/돈육 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89호 3월 19일)
  • by 양돈타임스
돈육 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

한국육류유통수출입협회 김일석 박사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다. 시장 지향적인 상품개발은 결국 상품을 구성하는 기본 식
자재인 식육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품질의 기본적인 특성요인에 의한 소
비자 니즈에 부응하는 상품개발과 판촉을 통한 새로운 신상품 신수요 창출에 노력하여야 한
다. 품질의 기본적인 요인은 영양 적인 요인, 물리화학적인 요인, 위생적인 요인, 관능적인
요인으로 대별될 수 있다. 생산자는 이러한 요인들 이외에 소비자 요구와 바이어 및 팩커의
요구에도 부응하는 상품성 있는 돼지고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시장활성화의 출발점은 생
산단계에서 고객에게 팔릴 수 있는 품질을 확보한 상품을 만드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고 여
기기 때문이다. 시장활성화를 위한 기본적 전략은 원론적이긴 하지만 생산자의 품질개선 노
력과 아울러 가공업체의 신상품개발과 판촉전략에 의한 신수요 창출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는 것이다.
시장활성화의 기본적인 전략수립은 결국 시장환경변화를 어떻게 과학적으로 판단하여 여기
에 가장 적합한 방안을 강구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시장상황의 변화 속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업계 특성에 따른 포지션닝 설정(무엇을 할 것인가?)이다. 소비자들의 라
이프사이클과 니즈에 중점을 두어 본격·고급지향·간편지향 등의 방향을 정한다. 이러한
포지션닝(positioning)이 설정되어야 전략적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포지션닝이 정해진
후 판매력강화, 상품력강화, 관리능력강화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것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지금 취급하고 있는 상품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개선점을
파악하기 위한 세부평가를 실시하고 중시도(기대도)와 만족도(현상파악)를 파악하여 평균치
이하인 불만족요인과 잠재적 불만족 요인을 어떻게 하면 만족공간으로 이동시킬 것이냐에
대한 전략수립이 있어야 할 것이다.
식육과 육가공제품의 수출입이 자유화된 상황에서 해외시장을 겨냥한 개성 있는 상품 아이
템의 개발에 대한 투자가 장기적인 안목에서 추진되어야 하겠다. 특히 같은 동양권으로 식
습관이 비슷한 세계 최대의 수입국인 일본의 판매조직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방법과 육가공
업체와 기술제휴·자본제휴에 의한 합작방식에 대한 조사연구와 일본의 가공제품 생산량 및
신상품 개발 및 소비추이 등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통한 수출전략 개발을 위한 산·학·
연·관 공동의 상품과 기술개발 투자가 있어야 하고 정부도 향후 이러한 시책을 추진하여
집중 지원해 줄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지난 '97∼'99년 중도시 근로자의 외식비 증가율은 18.9%로 연평균 소득증가율 9.1%에 비해
크게 앞지른 것으로 나타나, 미래 유망산업으로서 외식산업이 최근들어 크게 신장하고 있다.
서울 및 수도권은 쇼핑몰이나 할인점, 백화점 등 대형 상가의 등장이 늘어남에 따라 패스트
푸드점의 입점도 동반 증가하고 있으며, 영업현황 또한 좋은 성적을 나타내고 있다. 문화 사
회적인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고객의 요구도 다양화, 고급화되어 전문성있는 메뉴개발을 필
요로 하고 있고, 외식메뉴의 주 식재료는 식육이기 때문에 돈육산업의 안정적 기반구축차원
에서 이들 외식업계와의 제휴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가공·유통업체 측면에서는 신수요 창출을 위해서는 외식산업용에 포커스를 맞춘 돼지고기
를 활용한 바비큐갈비, 고기산적, 떡갈비, 동그랑땡류 등 다양한 상품개발과 판촉전략에 대
한 방안마련이 있어야 하겠다.
사례에서 현장중심의 기술개발이 더 많이 이루어지고 업계에 기술확산이 이루어져 고객의
요구조건에 부응하는 신기술 적용 상품을 통한 시장활성화가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돼지고기 시장에만 굳이 국한되는 것이 아니지만 시장활성화의 기본적인 전제조건은 품질과
소비자를 의식하는 각 생산·유통의 모든 단계에서 총체적 품질경영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는 것이다. 총체적 품질경영은 제조과정에만 관련된 기존의 품질관리와는 달리 생산, 판매,
혹은 고객관리 등 모든 분야에서 효과적이고 유효한 모든 사람을 포함하는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발생을 예방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것의 요체가 되는 품질은 고객의 선호도(요구도)
와 시장 상황에 따라 크게 좌우되게 된다. 따라서 고객의 관심을 중요시 여기는 마케팅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하는 마음가짐과 우리자신부터 기본에 충실함이 전제되어야만 돼
지고기 시장활성화 전략이 빛을 발하게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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