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현장 25시/돼지감전사고 주의 기울여야(70호 10월 23일)
양돈현장 25시/돼지감전사고 주의 기울여야(70호 10월 23일)
  • by 양돈타임스
양돈현장 25시/돼지감전사고 주의 기울여야

양영근 돈사 전기시설 컨설턴트

전기란 전압과 전류로 나누어집니다.
이것을 물로 비교하면 두 개의 높이가 다른 물탱크가 있을 때 이 물탱크의 높이의 차이 즉, 수압의 차이가 전압이고 이 두 개의 물탱크를 하나의 관으로이었을 경우 이관을 흐르는 물이 전류에 해당합니다.
흐르고자 하는 물의 양 즉, 사용하는 전기는 많은데 관의 굵기가 가늘면 많은 부하를 받게 되고 가장 약한 부분이 터져 누수가 생기듯이 전선도 마찬가지로 사용하는 전기의 양보다 가는 전선을 사용하면 가장 약한 부분이 손상을 입어 누전으로 인한 감전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전이란 전기에 의해 사람이나 가축 등의 육체가 충격을 느끼거나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것을 말하며 그 원인으로는 공사의 미비 전선 피복의 손상 사용상의 부주의 등을 들을 수 있습니다. 감전의 세기는 우리의 몸을 통과하는 전류의 값에 따라 결정되며 사람마다 감전의 세기가 다릅니다.
살찐 사람이 마른 사람보다 감전 위험이 더 높고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이 감전될 확률이 더 높습니다. 우리 사람은 감전에 의해서 받는 충격의 정도가 50㎃이상이면 충격을 받게 되고 100㎃이상이면 회로에서 떨어지지 못하며 900㎃이상이면 사망에 이릅니다. 하지만 우리 인체에는 엄청난 저항이 있으므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는 드뭅니다.
또한 돈사에 일하는 사람들은 고무장화를 신고 일을 하는데 이 고무장화는 100%절연체이므로 거의 감전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돼지의 경우는 그대로 노출되어 있으므로 항상 감전의 위험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감전의 정도는 닿는 면적의 비례하는데 사람은 두발로 서 있고 돼지는 네 발로 있어 접지면 이 사람보다 많습니다. 그리고 사람보다 저항이 작기 때문에 24볼트 이상이면 충격을 받아 스트레스로 인한 유산이 일어날 수 있으며 60볼트 이상이면 사망에 이르게 되므로 특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아무런 이유 없이 질병도 아닌데 돼지가 유산되거나 식욕이 저하되면 한번쯤은 감전에 의한 스트레스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스톨에 누전이 생겨 돼지들이 스트레스를 받을 정도가 되어도 일하시는 분들은 장화를 신고있고 60볼트 정도는 우리 사람이 느끼지 못하는 전압의 양이므로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감전에 의한 사고의 예를 들겠습니다.
1998년 충북에서 있었던 사고입니다.
임신사내에 설치하여 사용하던 소독기를 사용하지 않게 되어 다른 돈사로 옮기고 나서 사용하던 전선의 끝은 테이프로 처리하고 배전반에서 전선을 분리시켜 놓았습니다.
제가 점검을 하러 갔을 때 사장님에게 전선을 사용하지 않으면 완전히 철거를 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나서 며칠 지나지 않아 사장님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돼지가 갑자기 죽었으니 와 달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예전에 제가 돼지나 모든 가축들이 감전으로 인해서 사망을 하게 되면 배에 까맣게 줄이 생긴다는 것을 말씀드렸었는데 죽은 돼지들이 배에 까만 줄이 보이니 확인을 해 달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확인을 해 본 결과 스톨에서 약 180볼트 가까이 측정되었습니다.
원인은 제가 전선을 철거하라고 말씀드렸는데 철거 도중 줄이 딸려 오지 않아 그대로 스톨에 던져 놓은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누전이 생기게 되면 전선 표면을 따라 전류가 흐르게 되는데 다른 전선에 생긴 누전이 사용하지 않는 전선과 같이 묶여 있다면 이 사용하지 않는 전선의 표면으로도 전류가 흐르게 되고 사장님이 던져 놓은 전선에도 이런 식의 전류가 흐르고 있었습니다.
이것을 사장님이 그대로 스톨에 던져놓아 누전으로 인한 감전으로 돼지들이 사망하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장님은 왜 감전이 되지 않았나 하면 바로 고무장화를 신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용하지 않는 전선은 완전히 철거를 하시거나 그것이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누전 체크를 해 보셔야 합니다. 가장 간단한 누전 체크 방법은 검전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검전 드라이버는 일반 전기 자재 상가에 가시면 쉽게 구할 실 수 있고 사용방법은 드라이버 끝 부분을 전선 및 스톨에 접촉하였을 경우 불이 들어오게 되면 누전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 검전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않는 전선에 접촉하여 불이 들어오면 바로 철거를 하셔야 합니다.
이렇듯 아주 작은 부주의로 인해 큰 사고가 일어날 수 있음을 항상 상기하시고 항상 주의를 기울이시는 것만이 감전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