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칼럼]한·일 FTA에 대비하자(11/11)
[화요칼럼]한·일 FTA에 대비하자(11/11)
  • by 양돈타임스
[화요칼럼]

한·일 FTA에 대비하자

김오환 편집국장

한번 상상해보자. 꼭 가보거나 해보고 싶은 기회가 왔음에도 ‘준비’가 덜 됐다고 거기서 열외 시킨다면 어떻게 될까. 속된 말로 십중팔구 돌아 버릴 것이다. 자칫 잘못하면 양돈인들이 그런 상황에 처할는지 모른다. 한국과 일본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인해서다.
1998년 11월 두 나라 정부가 자유무역협정 기본 연구에 합의한 이후, 5년 만인 10월 12일 한·일 FTA의 정부간 협상 개시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이를 위해 양측은 2005년까지 협상을 맺기로 하는 등 일정까지 제시, 향후 추이를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벌써부터 자동차와 기계, 전자분야 관련 중소기업들이 반대하고 나서 만만치는 않지만 한-일 자유무역은 실시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일본에서의 한국 돼지고기의 경쟁력은 높다는 것이다. 농협중앙회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 것이 덴마크나 미국산보다 가격 측면에서 우위를 차지, 유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일본의 긴급관세를 피할 수 있을 경우 한국산의 가격 경쟁력이 절대적으로 높아져 수출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런데 양돈업계는 남 좋을 일만 시킬는지 모른다. 두말할 것도 없이 질병이다. 이제 안 터지겠지 하면 두 세 달에 한번씩 돈열이 찾아오고 있어서다. 한국이 돈열 청정국으로 승인되려면 예방접종 중단 후 1년이 지나야 하는데 아직도 중단 시기 등 향후 일정이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더욱이 농가나 업계, 정부가 돈열을 근절하고자 하는 예전의 열기가 살아나지 않은 것 같아 그렇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우리가 돈열을 박멸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현재처럼 지속된다면 양돈업 가치는 계속 떨어질 뿐만 아니라 장기 불황에 빠질 개연성마저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더 나아가 희망도, 미래도 보이지 않는다.
그렇기에 농가와 업계, 정부는 심기일전(心機一轉)해야 한다. 우선 양돈농가는 돈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소독은 기본 사항이고 외부에서 돼지 구입 시 접종증명서를 확인하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업계 역시 돈열 재발방지를 위한 끊임없이 지도해야 한다. 특히 정부는 빠른 시일 안으로 돈열 청정화 일정을 제시, ‘다시 해보자’ 라는 분위기를 조성했으면 한다.
2005년말. 멀리 떨어져 있는 것 같지만 불과 26개월밖에 남아 있지 않다. 2년 2개월 안으로 우리는 돈열 청정국으로 승인받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한·일 자유무역협정 체결로 양돈업계에 돌아올 몫은 그림의 떡(畵中之餠)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