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칼럼]양돈업도 정치가 필요하다(8/5)
[화요칼럼]양돈업도 정치가 필요하다(8/5)
  • by 양돈타임스
양돈업도 정치가 필요하다

일간신문도 아닌 양돈전문지에서 ‘정치(政治)’란 단어를 꺼낸다는 게 어울리지 않지만 우리는 싫든 좋든 정치 한 가운데 있다. 기자가 생각한 정치는 거창한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서로 합의점을 도출, 타협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모순 투성이에서 공통 분모를 찾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서로의 이해가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막판에 가서는 쌍방이 정치력을 발휘, 절충점을 끌어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이런 절묘함에 우리는 살아가는 맛과 멋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지금 양돈업계에 정치가 요구되고 있다. 바로 그것은 양돈농가와 육가공업체가 돼지 지육가격 산정기준 변경을 합의하는 것이다. 양측은 현재 서울 도매시장 1곳의 시세를 기준으로 삼고 있는 것에 대해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적용 방법과 기준에서는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 생산농가들은 전국 도매시장 평균시세를 주장하고 있으나 육가공업계는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럴 경우 농가들은 마리당 수천원 정도의 추가 이익이 예상된 반면 업계는 더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전국 평균가격 적용은 쉽게 타결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허나 이 문제가 제기된 만큼 서로 만족하지는 못할망정 수긍할 수 있는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 그렇지 않고 현재와 같이 진행되면 생산농가들만 손해를 볼게 뻔하다. 무엇보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가격 산정으로 갈등의 골이 깊어질 경우 불신만 팽배, 양돈업 발전은커녕 발전을 저해할 수 있는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어서다.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지 공통 분모를 모색해야 한다. 이럴 때 해결책은 가진 자가 조금 양보하는 것이다. 육가공업계는 공산품도 판매장소마다 다르고 양돈농가와 협의 하에 원만하게 시행하고 있다고 주장할는지 모르지만, 그 동안 서울 가격적용으로 혜택(손해본 적도 있었음)을 받았으므로 생산자 의견을 수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양돈농가 역시 무리하게 전국 가격적용을 고집하기보다는 가공업계가 이해하고 납득하는 선에서 안을 제시했으면 한다. 가령 전국 시세를 적용하되 도체율 비중을 낮추거나, 전국 시세와 서울 것을 가지고 평균가를 산정하거나, 수도권 시세 적용을 요구하는 것이다. 정부도 적극 나서야 한다. 이럴 때 장단점도 있지만 조정을 위해 필요하다.
어쩌면 돼지 지육가격 산정기준 변경은 서로 의견만 개진하는, 현재진행형 현안으로 지속될는지 모른다. 그러나 다행스런 것은 문제점을 서로 인식하고 있는 점이다. 때문에 솔로몬 같은 양측의 ‘정치력’을 기대하는 바이다. 골라주는 떡보다 골라먹는 떡이 맛이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