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PSY 40두…‘꿈 아닌 현실’(10/5)
[기획특집]PSY 40두…‘꿈 아닌 현실’(10/5)
  • by 양돈타임스
[기획특집]PSY 40두…‘꿈 아닌 현실’

○…카길애그리퓨리나는 지난달 21일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된 한국국제축산박람회서 ‘PSY 40두를 위한 비밀의 문을 열다’라는 주제로 특별 세미나를 개최,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이날 발표자 카길 글로벌 양돈 테크놀로지 리더 ‘마크 듀콕스’박사는 덴마크 한 농장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떻게 40두를 돌파하였는지 사양 관리 비법을 세세히 공개했기 때문. 이날 세미나 내용을 요약한다.…○


유럽 저돈가로 생산성 치열
덴 양돈장 PSY 41.2두 실현
모돈 두당 17.2두 이유에다
회전율 2.32회전하면 가능
자돈 생존률 위한 관리 중요
분만전후 15일 모돈 영양 강화


△PSY 40두 배경=최근 유럽은 자국내 연간 1인당 돼지고기 소비량이 하락하는 등 수요가 점차 낮아지고 있는 반면 생산성은 점점 향상되고 있다. 생산성 향상으로 늘어난 공급물량을 해소하기 위해 유럽은 수출 확대를 모색하고 있으며 품질 향상에도 주력하고 있다.
즉 유럽은 돈육 공급 과잉에 수요 감소로 저돈가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유럽 농가들은 생존을 위해 생산성 향상에 주력, 농가들 사이에서 생산성 경쟁이 펼쳐지면서 PSY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PSY 40두의 의미=지난 2011년 ‘PSY 40두 실현이 가능할까?’라는 내용으로 외국 신문에 칼럼이 게재된 적이 있었다. 그 당시 대부분 실현 가능성에 의문 부호를 달았지만 6년이 지난 현재 PSY 40두 농장이 출현하면서 그 의문이 현실이 되어 가고 있다.
PSY 40두 달성을 위한 조건은 이렇다. 연간 모돈 두당 17.2두의 이유자돈수에다 모돈 회전율은 2.32회전이 된다면 가능하다는 것이다. 6년 전만 해도 꿈의 기록이었다. 그러나 최근 이론이 현실로 실현되면서 PSY 40두를 실현한 농장이 나타나고 있다. PSY 40두를 달성한 덴마크의 한 농장 기록〈그림 참조〉을 살펴보면 2016년 평균 모돈 회전율은 2.37회전, 실산자수는 18.5두, 이유자돈수는 17두를 기록했다. 이를 가능케 한건 사산두수 및 이유전 폐사율 감소 덕이다. 즉 고능력 모돈을 바탕으로 자돈 한 마리라도 죽이지 않고 살리는 노력을 통해 꿈의 PSY 40두를 현실로 만든 것이다.
정리하면 PSY 40두가 의미하는 것은 농장 내 모든 배치에서 수태율 90% 이상, 공태일수 7일 이하, 복당 총산자수 18두 이상, 자돈 총산생존율 90% 이상, 모돈 회전율 2.35, 모돈 두당 이유 자돈수 17두 이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PSY 40두 어떻게 실현했나?=마크 듀콕스 박사는 PSY 40두 달성 농장 사례를 들며 3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첫째, 타협하지 않는 꼼꼼한 사양관리. 둘째, 한 마리의 자돈도 놓치지 않기 위한 기술. 셋째, 특화된 모돈 영양이다.
오늘 말하고자 하는 것은 2, 3번째 조건으로 우선 한 마리의 자돈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시설 투자 및 사양 기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고능력 모돈의 경우 산자수가 많기 때문에 모돈 유두수 부족으로 일부 자돈의 경우 초유 등 돈유를 충분하게 먹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 같은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대용유 급여 위한 시설 투자 및 대리모를 통한 양자 관리, 분할 포유 등 다양한 사양기술이 필요하다. 특히 양자나 대리모의 경우 낮은 모돈 회전율, 사료비 증가, 자돈관리 비용 증가, 교차오염 등의 문제점이 있어 대신 '자돈 자동 습식 급이' 도입도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마크 듀콕스 박사가 특히 강조한 것은 모돈 임신전후 15일간의 영양 공급이다. 임신돈의 경우 분만전 10일, 분만후 5일을 일컬어 ‘전환기’라 부른다. 이 15일 전환기 동안 모돈은 유선 및 태아의 성장과 초유 생산을 위한 동화작용과 돈유 생산을 위한 이화작용을 동시에 겪게 됨으로 사료 급이가 매우 중요하다. 사료와 더불어 각종 영양제를 공급해줘야 한다. DHA, 섬유소, 미네랄. 아미노산, 항산화제 등 공급을 통해 모돈이 힘들어 하는 분만 시간을 줄여주고, 빠른 회복을 통해 공태 일수를 줄여 줄 수 있다.
카길이 관리하는 덴마크의 한 농장의 경우 카길 사료 섭취 프로그램에 따라 모돈 영양관리를 실시한 결과, 1년 만에 PSY가 5.4두 상승하며 PSY 40두를 돌파했다.
이 같이 PSY 40두 달성은 이제 꿈이 아닌 현실로 다가왔다. 누가 PSY 40두 달성할 수 있나? 하고 물어보면 “예”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 한 것이다. 한국 농가들도 고능력 모돈 도입을 통해 태어난 자돈들과 모돈에 대한 영양 관리 등 사양관리가 된다면, PSY 40두를 달성할 날이 머지않았을 것으로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