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제일 “산자수 1마리 늘리자”(6/2)
천하제일 “산자수 1마리 늘리자”(6/2)
  • by 양돈타임스
천하제일 “산자수 1마리 늘리자”

사료 줄고 매출 늘어 농가 수익 증가
배란·수정·착상 과정 철저 관리를

산자수 1마리를 증가시키면 매출액을 3억원 이상(모돈 500두 농장)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민승기 천하제일 부장은 최근 대전 유성관광호텔에서 열린 ‘제2회 양돈생산성 향상을 위한 연구모임’을 통해 이 같이 분석하고 산자수 증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민 부장은 이날 첫 번째 주제인 ‘당신의 모돈을 최고의 모돈으로 만드는 전략 1, 2, 3’을 통해 산자수를 현재보다 최소 1마리 증가시키는 것이 농장의 수익을 높이기 위한 첫 번째 과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 부장은 “산자수 1두 증가는 번식돈 사료 3천500만원 가량 절감, 매출액 연 3억이상 증가의 효과가 있다”고 설명하며 “산자수 증가를 위한 핵심 1, 2, 3이 바로 배란/수정/착상”이라고 강조했다.
주영호 양돈컨설턴트와 박진성 박사는 배란/수정/착상 시기의 영양, 사양관리, 환경, 설비관리에 대한 현장 중심적인 내용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설명했다. 박 박사는 배란수를 늘리기 위한 관리로 포유 전기 계단식 점진적 증량 급여와 이유 후 돋아 먹이기를 강조했으며 또 재귀발정일을 당기고 수정율을 높이기 위해 △웅돈 활용한 적극적인 발정 유도 △종부사 환경, 일조시간 △종부시 웅돈 활용 △백프레셔 등 원칙에 입각한 인공수정과 종부 관리를 당부했다.
한편 민 부장은 회사가 올해 집중하고 있는 △농장의 월별/품목별 사료 사용량 분석 △임신돈과 포유돈 개체별 급여량 점검과 개선 △농장정밀 진단을 통한 환경/시설/질병/영양 등 전반적인 점검과 서비스를 소개하면서 고객 농장의 성공을 위해 언제든 현장으로 달려가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