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녹음]소비자 입장서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7/3)
[세미나녹음]소비자 입장서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7/3)
  • by 양돈타임스
[세미나녹음]양돈장 해썹의 의미

소비자 입장서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

김현주 피그몬 동물병원장

소비자들의 돼지고기의 안전성 확보에 대한 요구사항이 날로 증가하고 이에 각 농장은 사육단계 HACCP을 농장에 적용하고 있다. 정확한 사육단계 HACCP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HACCP시스템 도입을 하려는 농가들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모든 것을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 즉 사료원료, 종돈, 약품등 원부재료 입고에서부터 비육돈 출하와 더불어 도축장에서부터 판매점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의 안전성 확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둘째 사육단계 HACCP은 농장의 원부재료 입고에서 출하까지 각 생산단계에서 안전상에 문제가 될 위해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출하 전에 위해요소 발생을 최소화하거나 사전에 예방하는 시스템이다.
셋째 양돈장 HACCP시스템은 어떻게 적용하면 될까? 먼저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경영주의 강력한 의지이다. 그 다음 기록의 생활화이다.
소비자 입장에서 우리가 생산하는 돼지고기가 안전하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기록들이 필요하다. 기록이 정착되고 기록에 대한 작성, 검토, 승인이 이루어진다면 다음으로 농장현실에 맞는 선행요건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현실적으로 이행하는 것이다. 단, 우리 농장에서 실제 이행하고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선행요건을 포함한 표준문서의 작업이 이루어 졌다면 비로써 HACCP PLAN(계획서)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것이다.
HACCP을 적용한다고 질병이 발생하지 않는 건 아니다. 하지만 설명했듯 기록을 통해 농장의 현황과 질병검사 등의 모니터링을 통해 문제점과 원인을 규명할 수 있다. 이로써 HACCP적용이 농장의 생산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