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챙기기에 산업동물 ‘불안’
반려동물 챙기기에 산업동물 ‘불안’
동물복지환경정책관실 출범 100일
정부‧국회 동물복지단체 위상 강화
미래硏, 농장 동물 복지 확대 우려
  • by 김현구

최근 동물보호단체 위상 강화가 자칫 농장 동물에 대한 영향력으로도 확대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지적이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주요 동물복지단체장들은 지난달 30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동물복지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동물복지환경정책관실 출범 100일을 맞이하여 동물복지 강화를 위한 그동안의 노력과 향후 계획을 공유하고 동물보호단체의 건의 사항을 수렴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정황근 장관은 “동물복지에 관한 관심 증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작년 12월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동물복지 강화 방안을 마련하여 사람과 동물이 모두 행복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이 농림축산식품부 내 동물복지환경정책관실이 출범하면서, 정부 내 동물보호단체의 입김이 세지고 있다. 특히 최근 이들 단체들은 국회와 협력해 동물복지 관련 토론회도 주최하는 등 대외적인 영향력도 넓히고 있다.

이와 관련, 한돈미래연구소는 최근 정부 동물복지 정책을 요약한 보고서에서 정부 정책이 현재 동물 보호 위주에서 향후 동물복지 질적 정책으로 변환, 향후 농장 동물로 동물복지 확대 요구 우려가 존재한다고 밝혔다. 특히 반려동물 위주의 동물보호단체들의 위상 강화는 농장 동물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것.

이에 연구소는 한돈농가를 대상으로 동물복지 실태조사 및 현실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고, 해외 사례 집중 분석을 통해 선제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농장동물 동물복지 적용시 현실적 어려움에 대한 논의를 통해 정부 지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