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한돈 고급화 관련 소비자 성향 연구
[기획특집] 한돈 고급화 관련 소비자 성향 연구
구매 시 등급제는 주요 기준 아냐
등급 인지도 및 만족도도 낮아
육색, 육즙 등 등급제에 포함 요구

육류 선택 1순위가 잡냄새 여부
영양사, 한돈 유통 기한 가장 중요
한돈 고급화 위해 소비 성향 파악을
  • by 김현구

○…대한한돈협회는 최근 ‘한돈 고급화 관련 소비자의 소비 성향 조사‧분석 및 구매 요구 선택 기준 등의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용역을 진행했다. 이번 연구는 돼지고기의 선호도, 구매행태·선택기준 및 등급제 개선 방안 등의 한돈 품질 고급화 추진 방안의 내용이 담겨 있다.…○

대한한돈협회(회장 손세희)는 지난 12월 29일 서울 서초구 소재 제2축산회관 대회의실에서 ‘한돈 고급화관련 소비자의 소비성향 조사·분석 및 구매요구 선택기준 등의 제도개선 방안’연구용역에 대한 발표회를 개최했다.

■1일 기준 육류 섭취량 돼지고기가 1등=1인 1일 기준 육류 식품 전체 섭취량은 144.08g으로 이 중 돼지고기 섭취량이 육류 중 가장 많았다. 돼지고기의 경우 53.03g으로 전체 대비 37%를 차지했다. 아울러 돼지고기의 경우 남성의 경우 69.96g, 여성은 35.83g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돼지고기 섭취량은 지역별로 보면 중소도시에서의 섭취량이 가장 많았고, 장소별로 보면 가정에서의 섭취량이 가장 많았다. 남자 19〜49세에서는 음식점에서의 섭취와 가정에서의 섭취가 비슷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좋은 돼지고기=‘좋은 돼지고기’와 ‘맛있는 돼지고기’에 대한 소비자가 인식하고 있는 ‘긍정어’에 ‘좋은 돼지고기’의 1순위는 “질좋다” 2순위는 “신선하다” 3순위는 “맛있다”로 나타났다. ‘맛있는 돼지고기’의 1순위는 “맛있다” “부드럽다” “신선하다” “고소한 맛” 등의 긍정어가 높은 순위에 언급됐다.

■소비자 돼지고기 구입 선택 기준=전국의 돼지고기를 직접 구매하고 요리하는 남·녀 일반소비자 705명(남 153, 여 552)을 대상으로 한 돼지고기의 구매와 소비행태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돼지고기 주 구입처는 대형마트와 정육점으로 나타났다. 또 가장 많이 구입하는 부위는 삼겹살(58.9%)이며, 구입시 선택기준으로는 1순위 잡냄새 유무, 2순위가 위생상태 ,3순위는 유통기한 등으로 조사됐다. 또한 부위별 구매량과 빈도에서는 삼겹살이 600〜900g를 구매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고, 다른 부위는 300〜600g을 구매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영양사의 돼지고기 선택 기준=전국의 단체급식소에서 근무하는 100명(학교56, 산업체16, 병원18, 기타10)의 영양사를 대상(남 14, 여 86)으로한 설문조사에서는 적당한 가격과 요리종류의 다양성에서 돼지고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평소 가장 많이 제공하는 육류식품으로는 돼지고기(90%)로 나타났다. 돼지고기 구입시 선택기준으로 일반소비자와 달리 1순위는 유통기한, 2순위 잡냄새, 3순위 위생상태, 4순위가 원산지 순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그리고 영양사들의 단체급식에서 돼지고기 부위별 구매 빈도에서는 뒷다리, 앞다리 부위가 주 3회 이상 구매하는 주요 부위로 나타났다. 또 돼지고기를 활용한 요리의 종류에서는 주 1〜2회 섭취빈도가 높은 것이 볶음류, 국·탕·찌개류, 돼지고기 함유 조림류이며, 그 다음으로 월 2〜3회로 섭취빈도가 높은 것이 돼지고기 함유 밥류·튀김류인 것으로 조사됐다.

■돼지고기 등급제도 인식 여부=돼지고기 등급제도 인식 여부에 대해서는 소비자는 61%, 영양사의 경우는 91%가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볼 때 소비자나 영양사 모두 돼지고기를 구입할 때 선택기준으로는 등급제를 활용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현재 소비자에게 돼지고기 등급제는 인지도가 낮고, 구매시 선택기준에서도 중요성과 만족도가 낮아 실제로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는 주요인이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이 돼지고기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돼지고기 품질요인인 잡냄새, 위생상태, 육색, 지방의 두께, 육즙 상태를 반영 할 수 있도록 돼지고기 등급제의 개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돈 고급화 방안=일반 소비자들은 한돈의 고급화를 위해서는 품질면에서는 잡냄새 감소, 위생상태 개선, 육즙 향상, 연도(부드러움) 향상, 육색 향상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외 돼지고기 상품 정보에서는 품질 인증 마크 제공(HACCP, 무항생제, 동물복지 등), 원산지, 이력정보 제공 등을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더불어 돼지고기 소비 활성화 등을 위해서는 돼지고기 부위에 따른 다양한 조리법의 개발이나 다양한 가공식품과 밀키트 개발, 소비자 맞춤형 상품(가구내 소비용, 선물용 등)개발 등의 필요성이 있음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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