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장기화…돼지 밥줄 끊기나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돼지 밥줄 끊기나
사료업체, 5~7일간 재고 확보 불과
파업 장기화 시 원료 수급 중단 우려
축단협 “정부-화물연대 조속히 해결을”
  • by 김현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파업이 장기화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한돈 등 축산농가들은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로 가축 사료 공급이 전면 중단될까 크게 우려하고 있다.

사료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근 화물연대 파업에 대비 공장 원료 재고량을 5~7일간 비축해 놓았으나, 금일 파업이 7일 째 이어지고, 파업도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면서 원료 수급에 큰 어려움이 전망된다고 우려했다. 특히 농가 역시 파업에 대비 미리 사료를 가득 채워 놓았으나 향후 사료 수급이 원활치 않을 것으로 보여, 자칫 파업 장기화 시 가축들의 밥줄이 끊길 위기에 처해 있다고 걱정하고 있다.

이에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이승호)는 30일 성명서를 통해 축산농가 생존권 위협하는 화물연대 파업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축단협은 성명서에서 “이번 파업은 지난 6월 합의한 안전운임제 유지에 대한 양측 해석이 엇갈리면서 불거졌다”며 “화물연대와 정부 모두 불완전한 합의에 대한 후속 논의 등 파업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부족했던 것은 아닌지 성찰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생물인 가축은 매일 사료를 섭취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에 사료 급이는 수지타산을 떠나 축산농가의 기본 책무이다”며 “대부분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배합사료 원료와 조사료의 경우, 운송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축산농가 사료 공급 중단이 불가피하다”고 토로했다.

이에 축단협은 “파업이 장기화될수록 축산농가들은 회복하기 어려운 피해에 직면하게 된다”며 “화물노동자 생존권이 중요하듯 축산농가 생존권도 도외시 될 수 없다”고 주장, 정부가 적극 나서 조속한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