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업계 “화물연대 생축‧사료 이송 재개하라”
한돈업계 “화물연대 생축‧사료 이송 재개하라”
한돈협회=한돈농가 피해 가중 우려
사료협회=사료 이송 식량안보와 직결
  • by 김현구

한돈협회(회장 손세희)가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 축산농가 및 사료업계에 대한 정상적인 운송을 통해 원활한 사료 및 생축 이동을 재개할 것을 호소했다.

협회는 25일 성명서를 통해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축산농가 및 사료업계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파업을 즉각 중단하고, 정부는 원활한 문제 해결을 위해 즉각 나설 것을 촉구했다.

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화물연대의 절박한 사정은 이해하지만 파업으로 인해 가축들의 생명권과 한돈농가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선량한 한돈농가와 가축들의 생존권을 볼모로 삼는 행위는 절대 지지받을 수 없다”고 토로했다.

특히 사료회사가 출하까지 담당하는 양돈업 특성상 길어지는 대립으로 시간이 지체될수록 한돈농가의 피해가 가중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지난 6월에도 큰 피해를 입은 바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협회는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한돈농가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상적인 사료 및 출하운송을 진행할 것을 호소하며, 정부 또한 물류대란으로 축산농가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명하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이 사태를 조속히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사료관련 사업자 단체(한국사료협회, 한국단미사료협회, 한국대용유사료협회)도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지난 11월 24일부터 시작된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인해 수입한 사료원료를 항구에서 사료공장으로 실어 나를 수 없게 되고 결국 사료를 제조하여 가축에 공급할 수 없게 되면서 살아있는 가축이 굶어죽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며  "살아있는 가축을 키우는 선의의 피해자인 축산농가, 더 나아가 축산물인 식량을 공급받지 못하는 일반 국민에 지지 받을 수 없다"고 촉구했다.

이에 단체들은 축산·사료산업은 식량안보와 직결된 국가 기간산업으로서 절대 파업의 대상이 될 수 없으므로 정부는 이번 화물연대 파업사태의 조속한 해결은 물론 장래에는 축산·사료산업을 파업이 제한되는 필수공익사업으로 지정하여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