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분을 에너지로…정부 뭉쳤다
축분을 에너지로…정부 뭉쳤다
농축산부-환경부 TF 구성 첫 회의
분뇨, 처리 대상서 신산업 주역으로
  • by 임정은

가축분뇨가 처리해야 할 폐기물에서 활용해야 할 자원으로 거듭날 수 있을까?

농림축산식품부와 환경부는 가축분뇨 관련 제도를 시대 흐름에 맞게 합리화하고 전후방 산업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가축분뇨 제도개선 전담조직(TF)’을 구성, 최근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이는 가축분뇨 활용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관련 제도 개선을 본격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통해 가축분뇨가 처리해야 할 폐기물에서 에너지원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기대되고 있다.

TF는 농축산부와 환경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되 관련 유관기관과 학계는 물론 가축분뇨 에너지화 및 자원화에 참여하고 있는 일선 민간기업 관계자 등이 참여하고 있다. 또 이날 첫 회의는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청양군)을 직접 방문해 관련 현장 애로사항을 듣고 관행적으로 운영돼 온 제도의 개선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날 업계 관계자들은 에너지화 시설의 가축분뇨 처리업 허가를 위한 기술인력 확보가 어렵다는 점을 제기하며 바이오 가스, 고체연로 등 가축분뇨의 에너지화 확대를 위해 가축분뇨 처리업자 기술인력 기준을 완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정경석 농축산부 축산환경자원과장은 “가축분뇨의 에너지화, 바이오차 등으로의 활용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며 “관련 규제 및 제도 합리화가 가축분뇨의 적정 처리를 넘어 신산업 육성을 견인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