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 소비자의 '이율배반?'
한돈 소비자의 '이율배반?'
국민 대다수 축산 환경 변화 요구
정작 동물복지 축산물 소비는 정체
국민=가격 높아, 농가=시설 비용↑
사육 완화 및 정부 지원 전제돼야
  • by 김현구

국민들의 과반수가 돼지 등 동물복지사육을 요구하지만, 정작 동물복지 돼지고기 소비로는 이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복지연구소 어웨어는 최근 전국 17개 시도지역 성인 2000명을 대상으로 농장동물 사육환경, 돼지·산란계의 복지, 사육환경 표시제,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에 대한 인식 등을 설문했다. 그 결과 국민 대다수가 농장동물의 사육 환경을 개선하고 밀집식(공장식) 축산을 축소해야 한다는 응답이 높았다. 밀집사육을 단계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응답은 등 국민 97.2%로 대부분이 축산 사육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고 답했다. 특히 개선이 가장 필요하다고 꼽은 축종은 돼지로 80.6%의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그러나 정작 돼지고기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동물복지 축산물 구입 비중이 낮게 나타나면서 대조를 보였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올 10월 조사한 ‘코로나 이후 축산물 소비행태’ 조사에 따르면 동물복지 인증 돼지고기를 구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35.3%에 불과했다. 동물복지 인증 돼지고기의 주된 구입 요인은 품질(32%)과 안전성(31%)이지만, 막연히 좋다고 인식하여 구입(25%)한 비율도 높아 동물복지 인증 돼지고기의 장점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맛이 좋아서라는 의견(11%)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 같이 국민들은 사육환경에 대한 개선점을 요구하지만, 친환경 및 동물복지 돼지고기에 대한 충성도는 낮아 업계 및 정부에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즉 친환경 및 동물복지 돼지고기의 경우 일반 돼지고기보다 값이 비싼 영향으로 국민들은 친환경 사육을 선호함에도 친환경 돼지고기 소비는 꺼리고 있는 것이다. 농가 역시 국민들의 바람대로 동물복지 등 사육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정작 사육 시설 설치비에 대한 부담 및 각종 제약으로 인한 인허가 문제 등 시설 증개축이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소비자와 농가의 간극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친환경‧동물복지 축산물에 대한 직불금 추진, 판로 개척, 그리고 사육 개선 목적의 시설 허가 완화 등이 필요, 정부의 정책적 완화가 농가 사육 개선 여건 변화에 최우선 과제라고 지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