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급식 개편에 농축산부 적극 나서야
군 급식 개편에 농축산부 적극 나서야
축단협 "농민의 목소리 대변을"
  • by 김현구

최근 국방부가 군 부실급식 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시범사업을 하면서 최근 육군 모 보병사단이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에 급식재료 조달을 공고했다. 이 과정에서 소고기·돼지고기 등 축산물은 물론이고, 심지어 냉동 감자·열무·무청시래기 등 필요한 재료의 원산지를 미국·호주·뉴질랜드·중국 등으로 표시해 농가들이 망연자실 하고 있다.

이에 농축업계에서는 경쟁체제 전환 시 우려했던 문제가 불거졌다며, 국내 농축산물 대신 수입산으로 대체되는 저가 입찰 군납방식 제도를 철회하여 군인 장병의 건강과 농업·농촌이 상생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와 관련,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이승호)는 국방부의 군 급식 개선과 관련, 농림축산식품부가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축단협은 최근 성명서를 통해 “국방부는 최저가 경쟁 입찰을 통해 수입축산물을 장병들에게 공급하려 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농민을 위한 주무부처의 수장인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뒷짐만 지고 있다”고 성토했다. 특히 축산농가(축협)를 통한 군납 축산물 조달체계는 100% 국내산으로 품질․위생․안전이 보장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나, 경쟁 입찰을 통해 유통업체 위주의 조달체계로 전환 시 수입산 잠식은 물론 품질‧위생‧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이에 축단협은 “군급식의 제도 개악을 추진하고 있는 국방부에 맞서 농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농축산부의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국방부의 군 급식 경쟁 입찰 전환중단을 위해 주무부처인 농식품부가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