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양돈업계 "동물복지법, '베이컨 종말' 부른다"
美 양돈업계 "동물복지법, '베이컨 종말' 부른다"
캘리포니아 돈사 면적 기준 상향
타지역 돈육에도 적용, 업계 반발
  • by 임정은

돼지고기 생산량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는 미국 양돈산업이 생산 측면에서 더 위축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강력한 동물복지법의 시행을 앞둔 때문이다.

최근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내년 1월 1일부터 공장식 사육시설에서 생산된 돼지고기의 판매를 금지하는 동물보호법을 시행할 예정이다. 캘리포니아 주민발의안 12호로 명명된 이 법은 현재보다 약 2배 가량 넓은 돼지 사육 시설 기준을 제시하고 이 같은 환경에서 사육되지 않은 돼지고기는 유통이 불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캘리포니아 주민발의안 12호가 더욱 우려와 반발을 부르고 있는 것은 다른 주에서 생산되는 돼지고기도 이 같은 사육 기준을 적용하고 있어서다. 즉 캘리포니아가 제시한 사육 공간 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돼지고기는 캘리포니아주에서 판매될 수 없다. 캘리포니아주에서는 미국 전체 돼지고기의 15%가 소비된다.

이에 미국 양돈협회 등 축산업계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양돈농가들이 막대한 비용을 투입해 농장 시설을 개조해야 하는 것은 물론 생산량이 크게 감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이 같은 현상이 비단 캘리포니아주에 국한되지 않는다며 ‘베이컨의 종말’을 구호로 내세우며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 양돈협회는 메사추세츠 주에 동물복지법 시행을 2년 연기해줄 것을 요청하는 의견서를 제출하는 한편 미국농민연맹과 함께 발의한 12호에 대한 법적 소송과 함께 최소 2년간 시행을 연기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