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방역 '채근' 경기남부로
정부 방역 '채근' 경기남부로
이달까지 차량통제시설 설치 종용
불이행 시 써코 지원 제외 등 시사
기한 내 설치 불가, 지원 전제돼야
  • by 김현구

정부의 방역 조급증이 ASF 중점방역관리지역에서 경기 남부 지역 농가들에게 옮겨가고 있다. 이들 지역에 ‘축산차량진입통제시설’ 설치를 종용하면서, 불이행 시 각종 정부 정책 지원 배제를 시사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야생멧돼지에서 ASF 발생이 지속되고, 장마 이후 매개체‧사람‧차량에 의한 농장 내 바이러스 유입 위험이 높다며, 경기남부권역 7개 시군 지자체 해당농가들이 7월말까지 ‘축산차량진입통제시설’의 조속한 완료를 당부하는 공문을 시달했다. 대상 시군은 경기 시흥‧안성‧여주‧용인‧이천‧평택‧화성의 양돈장 720호가 대상이다.

농축산부는 차량진입통제 조치 미이행 농장에 대해서는 출하되는 모돈 전두수에 대해 출하 전 검사를 실시하는 등 방역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하반기 써코 백신 지원에서도 제외하겠다는 방침을 전달했다.

그러나 경기 남부 지역 농가들은 기한 내 설치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특히 ‘차량진입통제’ 시설과 ‘8대 방역 시설’이 겹치는 부분이 있어, 의무화 지역이 아님에도 8대 방역 시설을 설치하려는 농가들의 경우 기한 연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또한 현재 일부 농가의 경우 차량진입통제 설치 자체가 어려운 경우도 발생하고, 멧돼지가 없는 지역도 설치를 종용하는 등 현장에 혼선만 부추긴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업계는 정부의 방역 조급증은 농가의 반발만 불러온다며, 차량진입통제에 대한 당위성과 함께 지원책이 전체돼야 농가들도 정부의 방역 정책을 신뢰하고 준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