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가공품 가격 인상은 '어불성설'
육가공품 가격 인상은 '어불성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가격 인상 타당성 부족 제기
돼지 값 하락 시 가격 인하 없고, 상승 시에만 가격 인상
  • by 김현구

최근 육가공품업계의 햄‧소시지 가격 인상 추진에 소비자단체가 제동을 걸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달 24일 햄‧소시지 가격 인상을 밝힌 국내 최대 육가공품 생산 업체에 대해 가격 인상 요인이 타당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 육가공업체는 가격 인상 근거를 돼지고기 및 캔의 원자재인 알루미늄 가격 급등으로 인한 원가 압박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협의회는 지난 10년간 돼지고기 가격과 이 업체 제품의 가격 인상율을 분석했다. 그 결과 원재료 가격 상승에는 곧바로 가격 인상을, 반면 하락 시에는 원가 절감 효과를 업체의 이익으로 취하고, 소비자에게 돌려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2011년 구제역 파동 시 돼지고기 가격 급등에 따라 육가공품 제품을 13% 인상했지만, 2013년 돼지고기 가격 폭락 시에는 제품 가격을 내리지 않았다는 것. 그리고 현재도 과거와 비슷한 논리로 원재료 가격의 과도한 상승률을 전면에 내세우며 가격 인상을 정당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출처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출처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이에 협의회는 육가공품 가격 인상은 일시적으로는 기업에 유리할 수 있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시장 안정을 해칠 수 있다며, 코로나로 인한 물가 상승의 여파 속에서 가격 인상 자제를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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