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양돈 정책 1순위는 농가? 소비자?
[칼럼] 양돈 정책 1순위는 농가? 소비자?
축산법 1조 생산 및 농가 중심 명시
품질 우선 시대, 소비자 중시 바람직
  • by 김오환

축산법 1조(목적)다. 이 법은 가축의 개량, 증식, 축산환경개선, 축산업의 구조개선, 가축과 축산물 수급조절, 가격 안정 및 유통개선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축산업을 발전시키고 축산농가의 소득을 증진시키며 축산업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법으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축산’은 완벽하다.

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축산 정책 목적을 보면 어딘가 미흡하고 부족하다. 물론 가격 안정과 유통개선, 수급조절 이란 용어에서 소비자 배려를 두루뭉술하게 읽을 수 있으나 구체적인 목적이 결여돼 있다. 바로 그것은 ‘품질(品質)’관련 부분이다. 품질과 관련해 일언반구도 없다. 축산물의 최종 소비자는 소비자이며, 그 기준은 품질일텐데 그 부분이 빠져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품질 향상을 경시하거나 외면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축산물 수입 자유화 시대에 아쉽고 안타깝다. 과거에는 소비자들이 소비 기준을 ‘가격’에 비중을 뒀을지 모르겠지만 최근에는 ‘품질’을 중시하고 있어서다. 무엇보다 축산법 목적에 품질 관련 부분이 명시돼 있지 않은 것은 예산 배정은 물론 정책을 시행하는데 뒤로 밀릴 수 있을 것 같아 염려스럽고 걱정된다.

품(品)의 한자를 파자하면 입(口)이 세 개다. 입이 하나도 아니고 셋이니 파장이 어쩌겠는가. 칭찬에 인색하고 남의 말하기 좋아하는 동물이 인간인데 ‘한번 걸리면’ 엄청난 고통과 고난을 겪어야 한다. 입소문이 얼마나 무서운지 독자는 알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 소비자의 입단속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양돈으로 돌아오자. 최근 ‘품질’ 관련 칼럼만 서너번 된다. 품질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소비를 아무리 주장해도 허공의 메아리기 때문이다. 한돈이 경험하지 않았던가. ‘이베리코’ 돼지로 한돈이 몰리지 않았던가. 국내에 들어온 진짜 이베리코는 ‘극극극’ 소수임에도 상점 간판마다 이베리코를 써 붙이니 소비자들이 찾은 사실을 기억할 것이다. 오죽했으면 면(面) 소재지 음식점도 이베리코를 붙이지 않았던가. 그렇게 품질은 입으로 전달, 전파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사례가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양돈타임스 창간 21주년 특집 기사로 ‘한돈 품질 제고 없이 소비 증가 없다’란 주제를 다뤘다. 품질 제고의 일차적 책임과 주체는 농가 자신이다. 농가가 변해야 한다. 양돈조합의 노력도 중요하다. 지금도 품질개선비를 지급하고 있고, 지도사업을 통해 품질 제고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주마가편이라고 품질개선을 위한 예산 확충을 더욱 노력할 것을 당부한다. 정부의 정책 역시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위생, 안전 등 부분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입과 직결된 맛, 품질 관련된 정책 수립을 제안한다. 정책이 있어야만 현장에서 시행되기 때문이다. 품질 제고를 위한 농가의 의식 대전환을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