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현장] 모돈 사고 원인 분석해야 PSY 올릴 수 있다!
[양돈현장] 모돈 사고 원인 분석해야 PSY 올릴 수 있다!
  • by 신현덕
신현덕 원장 신베트 동물병원
신현덕 원장 신베트 동물병원

다산성모돈으로 교체하고서 번식관리가 정말 어려워졌다는 말을 너무 자주 듣는다.

번식관리라는 것은 ①고능력 후보돈을 도입하여 순치과정을 거치는 것 ②웅돈을 접촉시켜 발정을 유도하고 개체카드를 만들어 발정기록을 남기는 것 ③초교배 예정일을 정하고 체중과 등지방을 측정 기록하고 교배 전 2주 이상 강정사양을 시키는 것 ④발정감정을 통한 교배적기 판단과 배란수 극대화를 위해 자극을 실시하는 것 ⑤정액 주입 적기와 횟수를 정하고 위생적으로 수정을 시키는 것 ⑥개체별 몸매(BCS)를 측정하고 사료 급여사료량을 조절하는 것 ⑦재발 확인, 임신진단과 관찰을 통해 비생산일수를 최소화하는 것 ⑧유선발육 기간과 임신말기 체형관리를 통해 초유/상유 분비량, 생시체중 극대화 및 난산예방을 꾀하는 것 ⑨분만감시와 간호에 집중하여 분만모돈과 신생자돈의 건강사태를 최적화시키는 것 ⑩생후 3일령 이내 ‘저체온증-기아-압사증후군’ 피해를 최소화시키는 것 ⑪모돈 개체별 최적 포유돈사료 섭취량 곡선을 유도해내는 것 ⑫생시체중-5일령 체중-이유체중 목표 달성과 갓난이 입붙이기 훈련을 시키는 것 ⑬이유모돈 4~6일 재귀율 90% 이상 달성을 위해 강정사양, 웅돈 접촉, 조명을 관리하는 것 ⑭분명한 모돈 도태 기준을 적용하고 비생산일수(NPSD)를 최소화 시키는 것 등이 핵심 요소가 된다.

번식관리의 목표는 모돈 생애생산성(Sow Lifetime Productivity, SLP)을 높이는 것이다. 도태모돈 평균 산차를 5산 이상으로 설정하고 건강하고 무겁고 고르게 복당 12두 이상의 고품질 자돈을 이유시키는 일로 정의할 수 있다. 건강한 자돈이란 대표적으로 PRRS 같은 소모성 전염병에 감염되지 않은 상태를 말하고 이유체중은 이유 후 정상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농장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무게여야 한다. PSY 수치는 높은데 출하시까지 사고율이 높은 농장이라면 이유일령, 이유체중, 건강상태와 균일도를 확인해 조정해야 한다.

소화기관이 준비되지 않은 저체중 조기 이유자돈을 키워낼 수 없는 시설, 사양관리 및 전염병 상황인 농장에서 이유후 돼지 사고율이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번식성적을 높이려면 번식 과정중 사고모돈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최고 생산성을 내지 못하는 이유가 사고내용 안에 다 들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여전히 많은 농장에서 사고원인 분석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신문사 인쇄기가 고장이 났는데 원인분석을 해보지도 않고 새 인쇄기를 들여오는 꼴이다.

모돈 도태와 폐사가 어째서 생기는지 상세하게 알아보고, 사고율을 낮추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면서 개선시키는 과정이 번식돈 관리의 핵심인 것이다. 도태 및 폐사원인을 아주 정밀하게 진단하고 유지하는 작업이 쉽지만은 않다.

그러나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로 하여 도태 정책 기준을 정하고 사고가 날 때마다 기록을 하고 정기적으로 분석을 하여 얻는 정보는 번식돈 생산성을 올리는데 결정적인 자료가 된다.

번식 과정상의 문제점과 실수를 찾아내어 고치는데 실마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식불 모돈이 많은 농장은 후보돈 순치, 전략적 투약, 백신 프로그램과 분만/교배 시점 위생관리 불량 여부를 확인하면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지제문제가 많은 농장은 후보돈 선발, 단계별 사료선택과 급이량, 체형관리, 돈사 바닥구조 등에서 문제점을 발견해낼 수 있다.

포유불량, 저유증, 무유증으로 고생하는 농장이라면 영양실조나 과비, 돈사 소독위생, 분만 간호 위생과 양자관리 방식을 점검해야 한다. 모돈 품종, 산차도 알아봐야 한다.

재발, 불임, 유산같은 번식장해가 많은 농장은 번식 관련 기본 수칙을 제대로 실천하지 않고, 백신접종 준수 불량 가능성이 높다. 적절한 교육훈련도 없고, 그저 경험에 의존한 번식돈 관리자가 만들어낸 결과로 나타난 사고 비율이 높다는 것이다.

다산성모돈은 주어지는 다양한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이 낮다. 쉽게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말이다. 고성능 차가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걸맞는 도로, 연료, 운전자가 요구되듯이 고능력 다산성모돈을 성공적으로 사육하기 위해서는 시설환경, 적합한 사료, 숙련된 관리자가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면 모돈 사고율이 쉽게 증가한다는 것이다.

건강하던 임신말기 모돈이 분만사로 옮기고 나서 폐사하거나 백신접종 후에 식불 현상이 크게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번식성적이 낮은데 모돈 갱신율이 높은 농장도 분석이 요구된다.

스트레스로 인해 생겨난 활성산소종은 심혈관계, 위궤양, 관절염 등의 사고를 유발시킨다. 4월말부터 9월말 까지 반년 동안 이어지는 열스트레스가 가장 강력하고 지속적인 스트레스 요인이다. 돈사 단열, 환기 및 냉방시스템에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비타민C, 비타민E와 같은 항산화 영양제를 추가로 공급해줄 필요가 있다. 모돈 사고 원인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대책을 세우는 농장과 아닌 농장의 번식성적은 극명하게 차이가 난다.

모돈 1,500두, PSY 27두 농장의 모돈 사고 원인 분석 사례
모돈 1,500두, PSY 27두 농장의 모돈 사고 원인 분석 사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