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양돈통계 총람
[2021] 양돈통계 총람
  • by 양돈타임스

양돈업을 경영하면서 중요한 사항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꼭 필요한 것은 양돈과 관련된 각종 통계라고 생각됩니다. 그 통계를 기준으로 현재의 수지를 조절할 수 있고 향후 경영 목표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상당수 양돈농가들은 통계를 기초한 경영보다는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경영하는 경우가 없지 않습니다. 물론 영국의 속담에 통계가 3대 거짓말 중의 하나라고 비웃듯이 통계가 100% 정확하지도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계 조사기법이 발달하면서 해마다 정확성이 높아지고 있고 우리가 경영하는데 필요한 자료라는 사실입니다.

이에 양돈타임스는 양돈농가의 경영수지 제고와 양돈업의 생산성 및 경쟁력 향상에 다소나마 기여하기 위해 03년부터 발행해 온 ‘2021 양돈통계 총람’을 발간했습니다. 이 책자는 양돈타임스를 구독하는 농가에게 구독료의 일부를 환원하는 차원에서 무료로 제공했으며, 지난해부터 온라인으로도 게재하고 있습니다.

부디 양돈통계총람에 수록된 사육두수와 양돈사료량을 토대로 알찬 경영을 수립, ‘남는 양돈업’이 되길 바랍니다. 아울러 농장의 생산성을 비교, 향상 시킬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비록 작은 자료집이지만 양돈인들의 많은 활용을 기대하며 한국 양돈업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 간절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