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사시설현대화, 환경 개선 농가가 우선
돈사시설현대화, 환경 개선 농가가 우선
2021년도 사업 지침 지자체 시달
생산성 중심서 환경 개선에 초점
사업 즉시 가능한 농가 우선 배정
  • by 김현구

정부가 올해 돈사시설 현대화사업 선정 최우선 순위를 변경, 환경 개선에 의지가 높은 농가를 우선 선정해 지원키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2021년 축사시설현대화 사업 지침을 확정하고 일선 시군에 시달했다. 이에 각 지자체는 현재 축사시설현대화 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축사시설현대화 사업은 지난 2009년부터 FTA 체결에 따른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생산성 향상을 주목적으로 시작됐으나 2018년 이후 축산 정책흐름이 ‘생산성’에서 ‘축산 환경 개선’으로 변화되면서 선정 기준도 매해 변경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지원 1순위는 사업 착수가 바로 가능한 ‘축사 신축, 이전, 증축 등 사업 추진 시 부지 확보 및 인허가를 완료한 농가’를 최우선 선정키로 했다. 이어 2순위로는 생산성 향상 요건보다는 △동물복지 등 친환경 인증 농장 △깨끗한 축산 지정 농장 △스마트 축사로 신축·개보수 하면서 동시에 ICT 융복합 장비를 도입하는 경우 △HACCP 인증을 받은 경우 △광역 축산악취개선사업에 선정된 농가 △남은 음식물에서 일반 사료 급여 전환한 농장 등이다.

이에 농축산부는 해당 시·군을 통해 농가의 예산 현황과 적격 여부, 지원내용을 검토한 후 사업 착수가 바로 가능한 인허가 완료 농가, 친환경 인증농가 등 우선순위를 고려해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라북도는 올해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스마트 축산 모델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축산농가의 환경 개선과 질병 차단, 생산성 향상을 위해 스마트 축산 모델을 구축키로 하고 올해는 양돈농가, 내년 양계, 24년 한우와 젖소 농가로 단계적으로 이 사업을 확대키로 했다. 특히 축사시설 현대화 사업, ICT 융복합 확산사업, 가축분뇨 처리사업을 패키지로 지원, 기존 축사를 완전 철거 후 스마트 축사로 새로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사업 대상은 사육규모 5천두 내외 양돈농가이며 사육단계별 ICT가 접목된 축산장비를 의무적으로 도입할 농가를 대상으로 오는 29일까지 신청을 받아 내달 중 1개소를 선정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