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축산 정책 이렇게 달라집니다
새해 축산 정책 이렇게 달라집니다
온라인으로 돼지 정보 제공‧경매 참여
축산물 수급 분석‧전망 자문기구 설치

냄새‧생산성 등 현안 해결 기술 개발
스마트팜 기술 고도화 및 실증 지원
  • by 임정은

올해부터 축산물 도매시장 거래에 온라인 거래 방식 도입이 추진되며 축산물 축산물수급조절협의회가 설치 운영된다. 올해 양돈 등 축산분야에서 무엇이 달라지는지를 정리했다.

■축산물 도매시장 온라인 플랫폼=비대면 경제 활성화 등 유통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가축 전염병 대응, 유통비용 절감 등을 위해 축산물 도매시장 온라인 경매 플랫폼이 구축된다. 그동안 축산물 도매시장 거래는 대면(오프라인)으로 이루어져 가축 전염병 등에 따라 도매시장이 폐쇄될 경우 축산물 유통에 차질이 불가피했다. 이를 극복하고자 온라인으로 돼지, 소의 영상, 등급판정 등 정보를 제공하고 중도매인 등 구매자는 온라인으로 경매 참여가 가능한 비대면 거래 시스템을 마련할 예정이다. 올해 시스템 개발 등 인프라 구축을 완료해 내년부터 도매시장에 시범 도입할 예정이며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시범운영 등을 거쳐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축산물 수급조절협의회 설치·운영=축산법 개정 시행(3월 25일)으로 축산물의 수급상황 조사·분석, 수급안정대책 등을 논의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소속의 자문기구인 축산물수급조절협의회가 설치·운영된다. 협의회를 통해 축산물 수급·가격 상황을 판단하고 생산자의 자율적인 수급조절을 추진함으로써 축산물 수급 안정과 사육농가 보호를 도모한다. 협의회는 학계, 생산자, 관련업체, 공무원 등이 참여하며 분기별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되 긴급한 경우 서면심의로 의결하고 필요 시 생산자단체 위주의 소위원회도 개최한다. 또 축산관측 정보를 토대로 축산물 수급 및 가격을 예측하고 위기단계(안정, 상승·하락 시 주의, 심각 등)별로 생산자 등이 추진할 자율 수급조절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축산 현안 해결 연구개발 지원=축산물 시장개방 확대, 가축분뇨 악취 민원 증가 등 축산업의 현안 해결을 위해 올해부터 신규 사업으로 ‘2025 축산현안대응 산업화 기술개발’이 추진된다. 그동안 ‘농생명산업개발사업’ 등 여러 사업에서 소규모로 추진했던 축산분야 연구를 축산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산업화 연구 사업으로 집중해 지원할 예정이다. 연구사업의 주요 내용은 △생산 효율성 증진(수입 대체 사료 개발, 가축 생산성 향상 기술개발) △축산시설·환경 개선(축산 냄새 저감기술 개발, 가축분뇨 자원화(바이오가스 등), 동물복지 시설 개발) 등이다.

■스마트팜 기술 고도화 및 현장실증 지원=올해 신규로 ‘스마트팜 다부처 패키지 혁신 기술개발(R&D)’ 사업이 추진된다. 온실·축사 등을 스마트팜으로 한정해 2세대 스마트팜 현장 실증·고도화 및 3세대 스마트팜 융합·원천기술 개발을 집중 지원한다.

■에코 프로바이오틱스 이용 활성화=축산용 생균제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 지역 단위로 축산생균제 구매비용이 지원된다. 축산생균제 지원은 2∼3만두의 규모로 지원되며 지원 농가를 대상으로 현장 컨설팅을 통해 최적의 활용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3회에 걸쳐 효과분석을 해 장내미생물 변화, 건강 증진, 생산성 향상, 축산 악취물질 저감 등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추진한다. 올 상반기 시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