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피해 농가 재입식 본격 추진
ASF 피해 농가 재입식 본격 추진
  • by 김현구

ASF(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1년 만에 살처분‧수매 261농가에 대한 재입식이 본격 추진된다.

ASF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 10일 이달부터 사육돼지 ASF 발생에 따른 살처분·수매 농장(경기·강원 261호)에 대해 재입식 절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접경지역 집중소독·축산차량 이동통제와 같은 적극적인 방역조치와 양돈농가들의 노력으로 사육돼지 ASF가 작년 10월 9일 마지막 발생 이후 11개월 이상 발생하지 않음에 따라 전문가 의견 등을 검토하여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중수본은 재입식 3단계 과정 △농장 세척·소독 △중점방역관리지구 지정 △농장 평가를 거쳐 재입식을 추진키로 했다. 특히 마지막 단계인 농장 평가 과정에서 지자체·검역본부·전문가 합동 평가단이 농장 청소·세척·소독 상태와 강화된 방역시설 완비여부(농장 종사자의 방역 의식 및 이행실태 평가 포함), 농장 주요 지점에 ASF 바이러스가 있는지 환경 검사를 실시한 후 평가 결과 이상이 없는 농장부터 돼지 입식이 진행된다. 다만 발생 농장과 500m 내 농장은 SOP에 따른 입식시험(60일) 후 농장 평가 및 환경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해당 양돈농가들은 방역 시설 강화에 따른 일부 비용 지원인 농장 평가 과정에서 평가 절차 간소화를 통해 빠른 재입식을 주장하고 있다.

또한 중수본은 재입식 추진과 아울러 가을철 멧돼지 발생지역 확대 가능성을 대비해 차단방역을 추진키로 했다.

사육돼지와 달리 야생멧돼지는 지금까지 736건의 ASF가 발생하는 등 엄중한 방역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봄철 출산기 후 멧돼지 개체수가 늘었고 가을철 어린 개체들이 독립해 먹이활동을 시작할 경우 발생지역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중수본은 ASF 확산을 막기 위해 교차로·마을지역 등 울타리 취약구간을 보강하고 양성개체의 남하 저지를 위한 울타리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백두대간 지역 확산 차단을 위해 소양강 상류~진부령 구간(21km) 울타리를 보강하고 미시령 옛길(23km)의 추가 노선 설치를 추진한다.

야생멧돼지 확산 가능성이 높은 발생·완충지역은 포획틀·포획장 등을 활용해 포획하고 차단지역은 광역수렵장을 열어 총기포획(엽견 사용)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폐사체 수색 인력은 257명에서 352명으로 늘리고 위치정보시스템(GPS)을 활용해 미확인 지역을 최소화한다. 최근 설악산 국립공원 인접지역에서 양성개체가 발생함에 따라 국립공원공단 인력을 통해 국립공원 인근 수색도 강화한다.

비무장지대(DMZ)와 접경지역 주요 하천의 환경시료 검사와 ASF 매개우려 동물(너구리·모기 등) 조사를 강화하고 매몰지 등 감염 우려 지역에 대한 소독도 확대할 예정이다.

농장 차단방역 조치로는 소독차량과 드론 등을 동원해 바이러스 이동경로를 집중 소독하고 농장 방역시설 점검·보완과 방역수칙 이행 지도를 지속한다.

경기·강원 북부지역서 양돈과 일반 영농을 겸업하는 농가 15호에 대해서는 월 2회 수확철 농기계 사용 후 세척·소독과 사육시설 접근 등을 점검한다. 가을철 산행으로 농장 내 바이러스 유입 위험이 없도록 한돈협회와 함께 양돈농장 종사자가 야생멧돼지 양성개체 발견지역 산행 자제를 유도할 예정이다.

박병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ASF의 종식을 위해 농가에서 소독·방역시설을 완비하고 방역 기본수칙 준수를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재입식 과정 중 출입 차량·사람 소독 등 방역조치 이행에도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말했다.

송형근 환경부 자연환경정책실장은 “장기간 호우·태풍로 울타리 손상 등 취약해진 대응태세를 신속 재정비하고 가을철 대책을 통해 ASF 확산을 저지할 것”이라며 “대책이 제대로 추진되려면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