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 안정 기류, 자조금이 이어간다
한돈 안정 기류, 자조금이 이어간다
선제적 대응으로 이슈 선점
뒷다리 판매에 全역량 집중
‘10월은 한돈 먹는 달’ 캠페인
거물급 홍보대사 영입 조율 중
  • by 김현구

O…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가 최근 2020년도 상반기 홍보 사업성과 및 하반기 홍보 사업 추진 보고를 통해 최근 돼지 값 안정세 ‘불씨’를 하반기까지 이어나가기로 했다. 한돈자조금의 상반기 홍보 사업 평가 및 하반기 소비 홍보 전략을 간추렸다.…O

■코로나 위기 ‘전화위복’ 토대 쌓아=올해 1~2월 한돈 가격이 2천원대까지 하락하면서 지난 2013년 이후 가장 낮은 돈가가 형성됐다. 이에 자조금은 저돈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언론 홍보 및 전방위 소비 촉진 홍보를 진행했다. 이후 3월부터 본격적인 코로나 상황에 직면, 자조금은 선제적으로 코로나 이슈를 활용, 한돈 면역력을 집중 홍보하면서 한돈이 ‘면역 푸드’로 자리 잡는데 일조했다. 특히 5~6월 ASF 이슈 및 중국발 ‘인플루엔자 H1N1G4(돼지독감)’ 소식에 질병 명칭 변경 요청 및 선제적인 언론 대응으로 조기에 이슈를 차단하기도 했다.

■한돈 ‘정인지’ 비율 상승=지난 3월 한돈 광고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한돈 인지 및 한돈 정인지율을 조사한 결과, 한돈의 인지 여부는 99.4% 즉 응답자 모두가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 특히 한돈(국산 돼지고기의 총칭)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비율인, 정인지율은 전체의 73%로 상승하면서 한돈에 대한 국민들의 정확한 인식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또한 한돈 정인지율을 분석한 결과 성별로 볼 때 여성(70%)보다 남성이(78.1%), 연령별로 보면 30대와 50대 76%, 혼인상태별로는 기혼(75.3%)이 가장 높았다. 이를 볼 때 한돈의 주소비 층은 외식 비중이 높은 남성과 기혼 여성의 주부층이라는 것이 추정됐다.   

■하반기 홍보 추진 방향 및 목표=코로나로 국내산 농축산물 안전성에 대한 관심 및 충성도증가로 소비가 상승하고 있으나, 하반기 한돈은 소비량보다 공급 물량 증가로 돈가 하락이 예상된다. 이에 한돈자조금은 한돈 소비 유지 및 활성화를 위해 상반기 크게 적체된 한돈 후지 사용 활성화에 주력키로 했다. 이를 위해 사회적 이슈 연결을 통한 한돈 안전성, 면역력 등 건강 이미지 제고에 홍보를 강화키로 했다. 특히 한돈 제품이 직접 소비와 연결될 수 있도록 5개 기업과 10개 품목 출시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하반기 한돈 홍보대사가 현재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한돈 소비에 혁혁한 붐을 일으킬 수 있는 외식 및 연예 관계자와 사전 접촉을 진행하고 있다. 이 관계자가 홍보대사로 위촉 시 한돈 소비 확대에 큰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보릿고개, 한돈데이로 넘는다=매년 10월은 한돈 출하두수 증가 및 명절 이후 소비 감소로 연중 가장 낮은 돈가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한돈자조금은 10월1일을 ‘한돈데이’로 설정하고 이즈음 각종 할인 행사 진행을 통해 한돈 보릿고개를 타개하고 있다. 올해도 10월 한달간을 ‘한돈 먹는 달’로 지정하고, 한돈몰 및 대형마트 연계를 통해 집중 소비 홍보를 진행키로 했다. 또한 식자재 업체 대상으로 한돈 후지 요리 경영대회를 추진, 온라인 생방송을 통해 한돈 후지에 대한 국민 인지도도 높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