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던 美 돈육 수출 감소
잘 나가던 美 돈육 수출 감소
5월 들어 크게 줄어
코로나로 생산 감산 탓
향후 세계 돈가 주시를
  • by 임정은

미국의 돼지고기 생산량 감소로 수출도 줄기 시작했다.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되면 세계 시장에 대한 파급력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미국 육류수출협회에 따르면 3월 돼지고기 수출은 29만1천톤으로 일년전 21만2천톤 대비 37.3% 증가하며 한달 수출물량으로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에 1분기 누적 수출실적은 83만8천톤으로 일년전 60만톤에 견줘 40%가 늘었다. 올해 생산량 증가와 중국의 수입 물량 증가로 수출이 기록적인 증가세를 보인 것이다.

그런데 최근 이 같은 기세가 크게 꺾였다. 미국 육류수출협회 주간 수출 실적 자료를 보면 4월 수출은 3월에 비해서는 다소 감소했는데 5얼 들어서는 수출물량이 더 큰 폭으로 줄기 시작했다. 협회가 집계, 분석한 1~7일까지의 수출은 전주보다 45%, 이전 4주 평균보다 46%가 각각 감소했다. 중국, 일본, 한국, 멕시코 등 대부분의 시장에 대해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는 코로나 19로 돼지고기 작업장이 폐쇄되면서 4월부터 돼지고기 생산량이 대폭 줄었기 때문이다.

미국은 지난해 기준 세계 돼지고기 수출물량(947만6천톤) 가운데 30%(286만톤) 가량을 차지하는 최대 수출국이다. 이에 미국의 최근 생산 및 수출 물량 감소세가 이어질 경우 수입국을 비롯해 전 세계 돼지고기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최근 재가동에 들어간 작업장들이 늘고 있지만 코로나의 확산 추이도 예측하기 어렵고 생산물량이 코로나 이전으로 완전 회복될지도 장담키 어려워 올해 미국의 양돈시장 상황이 세계 양돈시장에 주요 변수로 계속 주목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