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시각] 같은 정부, 다른 방역
[기자의 시각] 같은 정부, 다른 방역
  • by 임정은

코로나 19가 전 국민의 삶을 불안 속으로 몰아넣었다. 코로나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은 말할 것도 없고 일반 시민들도 코로나 이전의 평범했던 일상을 누릴 수 없게 된지 오래다.

그런데 그나마 위안이 되는 사실도 있다. 정부의 코로나 방역이 그렇다. 최근 WHO는 코로나 대응의 모범사례로 한국을 지목했다. 실제 우리의 드라이브 스루 검사 방식이나 투명한 정보 공개 등의 방역 사례들은 세계에서도 주목하고 받아들이고 있다. 종식까지는 아직 멀어 보이지만 정부 방역에 대해서는 국민들에게 어느 정도 믿음을 준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런데 이쯤 되니 ASF 방역과 나란히 놓고 보지 않을 수 없다. 과연 ASF 방역에 대해서도 농가들에게 그런 믿음을 주고 있을까? ASF 초기 부실한 대응까지 거슬러 올라가지 않더라도 여전히 정부의 ASF 방역 대책에 대해 농가들은 불안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최근에는 ASF가 야생 멧돼지에서 계속 검출되면서 3월 위기설까지 확산됐다. 특히 정부가 설치한 광역 울타리 밖에서도 발견되면서 농가들의 불안은 더 고조됐고 전문가들과 양돈농가들이 나서서 더 이상 울타리도 믿을 수 없게 됐고 멧돼지를 완전 소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ASF 발생 이후 농가들은 지속적으로 먼저 나서서 정부의 방역 대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추가적인 대책을 호소해야 했다.

코로나 방역이 완벽하다 할 수 없을지 몰라도 코로나만큼이라도 해주길 바라는 것은 무리일까. 이 와중에 정부는 전 양돈농가에 나머지 99%에 피해를 줄 수 있는 1%가 되지 않도록 방역에 힘써달라는 서한을 보냈다. 그런데 이보다 지금 더 필요한 것은 졸지에 나머지 99%의 농가를 위험에 빠트리는 1%의 농가가 바로 내가 될 수 있다는 농가의 불안감을 잠재울 수 있는, 믿고 따를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