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황] 2월 한돈 바닥 벗고 반등 기대
[주간시황] 2월 한돈 바닥 벗고 반등 기대
중순 이후 급식 등 수요 발생
  • by 정규성

설 이후 한돈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상승 폭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새해 들어 설 성수기를 겨냥한 대대적인 할인 판촉 행사 영향으로 반등세를 보였던 한돈 거래가격은 1월 중순을 정점으로 다시 하락 반전 되며 설 직전주인 지난주에는 예상보다 훨씬 큰 폭으로 폭락했다. 설 이전 지육 kg당 가격(탕박 기준, 제주 제외)을 보면 지난 20일 2천681원, 21일 2천301원, 22일 2천393원을 형성하면서 사상 최악의 설 명절을 보냈다. 설 이후 그나마 상승하면서 28일 2천403원, 29일 2589원, 30일 2천625원, 31일 2천634원을 형성했다. 이 같은 돼지 값은 무엇보다 설 이전 산지 출하물량 증가 속 도매시장 출하물량도 크게 는 영향으로 풀이된다. 특히 설 이전 출하물량은 역대 최고 수준인 9만1천두가 출하되면서 도매시장 출하물량도 5천여두를 기록, 3천원대서 2천원대로 폭락하는 단초가 됐다. 설 이후 도매시장 출하물량이 조절되면서 하락세는 면했으나 여전히 2천원대의 초약세를 형성하고 있다.

이 같이 유례없는 대폭락으로 한돈 농가들이 혼란에 휩싸이고 있어 더욱 염려스럽다. 농가 등 양돈 관계자들은 약세 지속 시 도산까지 생각하는 등 불투명한 미래에 걱정에 이만저만 아니다. 특히 설 이후 각 가정들이 의례적으로 지갑을 닫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중 경기 소비 위축에다 출하물량도 증가, 수요는 줄고 공급물량은 늘 것으로 전망돼 약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엎친데 덮쳐 최근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 위축을 더 악화시킬 것으로 전망되면서 2월 양돈 시장은 호재보다는 악재가 더 많은 형국이다.
그럼에도 1월 한돈 평균 가격이 2천원대로 폭락한 만큼 2월 한돈 가격은 바닥을 벗고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돈자조금 및 대형유통업계가 또 다시 대대적인 한돈 할인 판매도 계획하고 있으며, 2월 중순 이후부터는 각급 학교 개학으로 인한 급식 준비 수요, 삼삼데이 도래에 따른 물량 확보로 육가공업계의 작업 물량이 늘 것으로 전망돼서다.

이에 따라 2월 초 이후 당분간은 소비 심리 위축에 따른 영향으로 약세가 지속될 것도 전망되나 중순 이후부터 돼지고기 소비가 차츰 증가되면서 한돈 가격도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나 상승 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