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업 허가는 어렵고 취소는 쉽게
양돈업 허가는 어렵고 취소는 쉽게
농축산부 축산법 대폭 강화
위반 과태료 상한액 상향도
한돈업계 자급률 저하 우려
  • by 김현구

올해부터 양돈 등 축산업 신규 진출이 한층 더 까다로워졌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새해 1일부터 ‘축산법 일부개정법률’이 개정돼 공포, 시행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축산법’ 개정은 구제역‧AI 등 가축전염병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 환경과 조화된 축산을 위해 축산환경 개선계획 수립 등 축산환경에 대한 관리 강화를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된 것이다.

개정안에 따르면 우선 신규 축산업 허가 및 가축 사육업 등록 요건이 강화된다. 가축분뇨법에 따라 배출시설 허가·신고 및 처리시설 설치 및 가축전염병으로 인한 살처분에 필요한 매몰지를 확보해야하는 단서 조항이 붙었다. 또한 농장동물 복지 개선을 위해 임신돈을 사육하는 돼지 사육업의 경우 군사 공간을 확보토록 하는 등 돼지 사육시설 기준이 강화된다. 기존 돼지 사육업 허가 농장에 대해서는 10년간 유예 기간이 부여된다.

아울러 소독 시설 설치 및 소독 실시 규정 위반으로 가축전염병 발생 시 축산업 허가취소 처분이 가능하도록 법적 근거가 마련, 시행령 개정 시 영업정지·허가취소(예, 3진 아웃) 기준이 마련될 예정이다. 이 밖에 축산업 허가·등록자에 대한 정기점검 및 보수교육 주기가 단축되며, 축산법 위반 과태료 부과 상한액도 상향(5백만원→1천만원)된다.

이에 한돈업계는 양돈장 신규 허가는 어렵고 허가 취소 근거는 많아질 것이라며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수입 돈육이 40만톤 들어온 반면 한돈 생산 기반은 갈수록 위축돼 향후 자급률 저하가 우려된다”며 “기존 농가에 징벌적 법안 보다는 계도성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