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 최악의 ‘가을 불황’ 경영 위기
한돈, 최악의 ‘가을 불황’ 경영 위기
가격 폭락해 두당 10만원 적자 기록
道간 이동제한으로 품잘 크게 저하
가격 안정 위해 도매시장 정상화 시급
  • by 김현구

최근 한돈 가격 폭락으로 농가들은 최대 두당 10만원의 적자를 보며, 역대 최악의 가을 불황을 겪고 있다.

지난달 31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지역 인근 한 농가는 기자에게 육가공업체에서 받은 원료돈 구매 정산서를 보내주면서, ‘설상가상’이라는 표현을 통해 농가의 현재 현실을 전했다. 보내준 원료돈 구매 정산서에 찍힌 총 정산 금액은 72두를 출하하며 받은 1천9백여만원으로 두당 평균 25만원을 정산 받았다. 이는 지난해 통계청 기준 두당 생산비 평균 32만3천원이라고 했을 때 1마리 출하할 때마다 약 7만원씩 적자를 본 것이다. 아울러 이 농장은 매년 축산물품질평가대상에 선정될 만큼 높은 1등급 출현률을 자랑했다. 하지만 이날 정산서에는 1등급 이상 출현률은 88%에서 40%대로 고꾸라지며 일부 2등급 판정 돼지의 경우 21만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이 같이 등급 저하 원인은 무엇보다 ASF 발생으로 인한 이동제한 영향으로 과체중 돼지가 많이 출하된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올해 10월 전년과 비교하면 한돈가격 및 등급 하락으로 이 농장은 ASF 발생 이후 약 1억원 이상을 손해 본 것으로 분석, 경영 악화를 호소하고 있다.

이 같이 이동제한 지속에 따른 한돈 가격 폭락의 ASF 후폭풍이 몰아치면서 최근 생산성 높은 농가, 품질 높은 농가 할 것 없이 모든 농가가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이는 무엇보다 최근 지자체별 과도한 돼지 반출입 금지 조치가 가장 큰 영향으로 개별 농가와 육가공업계간 정상적인 계약 출하가 어려워 공판장 경매시장으로 출하가 몰리면서 왜곡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농가의 몫으로 돌아오며, 소비자들 역시 아프리카돼지열병이라는 낯선 질병에 대해 거부감까지 더해져 소비를 감소, 돼지가격 하락 폭이 더 커지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현재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해 최대한의 국가 방역 지침 이행도 중요하나 원활한 한돈 생산 및 생산성 향상 또한 중요하다고 지적하며, 한돈 생산과 출하가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ASF 발생 지역 외 타도는 이동제한 전면 해제와 아울러 도매시장 기능 정상화가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한돈 안전성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국민 불안 불식이 한돈 가격 정상화에 도움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