멧돼지 개체수 조절에 갑론을박
멧돼지 개체수 조절에 갑론을박
대규모 수렵시 문제 발생 제기
ASF 발병 대비 사전에 줄여야
  • by 김현구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국내 유입 방지를 위한 사전 대책 중 하나인 멧돼지 개체수 조절과 관련, 환경부 와 농가‧학계‧업계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한돈협회는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예방 대책 마련을 위해 정부‧농가‧학계‧단체 등 전문가 T/F팀을 구성, 지난 10일 첫 회의를 개최하고 △야생 멧돼지 개체수 조절 △북한 접경지역 포획 멧돼지 모니터링 강화 △ASF SOP 개정(안) 검토 등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참석한 환경부 산하단체의 한 관계자는 “멧돼지는 기본적으로 고유한 영역권과 세력권을 가지는 동물이기 때문에 능동적으로 개체수를 조절하기 위해 대규모 수렵을 허용할 경우 기존 영역권을 벗어나 다양한 문제점을 발생 시킬 수 있다”며 “능동적인 개체수 조절보다 포획틀을 사용하는 등 수동적인 방법으로 개체수를 조절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철훈 야생생물관리협회 부회장은 “멧돼지 수렵 시 대부분의 수렵인들은 사냥개를 동반하지만 ASF가 발생시 SOP에 따라 사냥개를 동반하지 못한다고 명시돼 있다”며 “최근 수렵인 대상 설문 결과 대부분의 수렵인들은 사냥개 없이는 수렵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히고 있어 만일 국내에 ASF가 발생한 후 멧돼지 개체수를 조절하려면 때는 이미 늦다”고 말했다.

이중복 건국대학교 교수도 “최근 멧돼지에서 돼지열병 항원이 검출되고, 멧돼지에서 집돼지로의 전파 사례로 나타났다”며 “ASF가 아니더라도 질병 확산 방지를 위해 멧돼지 개체수를 30만두에서 10두로 대폭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이 같이 농가‧학계‧업계 관계자들은 멧돼지 개체수 조절 추진 및 잔반 급이 금지 등 ASF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