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 값 뇌관…뒷다리 등심 재고 급증
한돈 값 뇌관…뒷다리 등심 재고 급증
뒷다리 작년보다 285% 많아
등심 594% 급증, 소진 시급
정부에 수출·대북 지원 등 건의
  • by 김현구

한돈 가격 안정을 위해 적체돼 있는 ‘뒷다리’ 물량 해소가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협회는 최근 돼지 가격 안정 대책 등을 내부적으로 논의한 결과 돼지가격 안정을 위해서는 한돈 뒷다리 재고 해소가 필요, 이를 위해 △소외 계층 지원 △북한 지원 △수출 사업 지원 등의 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정부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협회는 양돈조합 등 주요 15개 조합 및 업체 등 재고량을 조사한 결과 뒷다리 재고량이 올해 4천770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285%(1천238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등심의 경우도 재고량이 1천451톤으로 작년에 비해 594% 크게 증가했다.

협회는 이 같이 적체된 뒷다리 물량 재고 해소를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한돈 뒷다리를 자체적으로 구매한 이후 전국 사회 복지 센터를 통해 소외 계층 지원 사업에 뒷받침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또 2차 육가공업체가 한돈 뒷다리 사용을 확대할 수 있도록 구입비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특히 뒷다리를 이용한 육가공품 수출 지원 사업을 추진해 줄 것도 요청했다. 지난해 한돈 육가공품(햄, 소시지) 수출 금액은 63만5천불 수준으로 물량은 115톤에 그쳤다. 이에 협회는 중국 ASF 발생으로 홍콩 시장 등에 한돈 및 육가공품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며, 수출 추진도 뒷다리 물량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