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돈육 수익 높아졌네
수입 돈육 수익 높아졌네
유통 비용률 증가, 마진 높아져
수입 삼겹 9.7%P, 전지 15.4%P ↑
  • by 김현구

지난해 수입 돈육의 유통 비용률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축산물품질평가원이 발간한 2018년 축산물 유통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한돈의 경우 돼지 1두(탕박 1등급 기준)의 유통비용률은 44.3%로 전년 대비 0.6%p 증가했다. 반면 수입 돈육의 유통비용률은 냉동 삼겹살과 냉동 앞다리가 각각 57.6%, 74.8%로 전년 대비 9.7%p, 15.4%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 가격의 절반 이상이 유통 비용인 것으로 분석됐다. 유통비용률은 소비자가격 중 농가 수취가격을 제외한 나머지 유통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으로 유통비용률이 증가했다는 것은 생산자보다 유통 상인 쪽에서 마진이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같이 최근 대형마트 등 육류 판매처에 최근 한돈 판촉보다 수입 돈육 판촉에 적극 나서는 이유가 수입 돈육의 유통 비용률이 높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와 관련, 육가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대형유통매장에서는 고가인 한돈 판매보다, 안정적이고 수익이 보장되는 수입 돈육 취급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며 “특히 삼겹살의 경우 대형유통매장에서 할인행사 물량도 감축 진행하는 등 한돈 판매에 적극 나서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최근 수입 돈육의 거센 공세 속에 한돈의 주요 소비처인 대형마트에서의 한돈의 입지가 좁아진다면, 향후 전체적인 한돈 판매량 감소도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