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시각] 방역관 부족, 처우개선만 대책 아니다
[기자의시각] 방역관 부족, 처우개선만 대책 아니다
  • by 임정은

이달부터 구제역 AI 특별방역대책이 시작됐다. 그런데 현장에는 방역대책만큼 중요한 사람, 즉 가축방역관이 부족하다는 얘기가 나온다. 한 의원실에서 밝힌 올 7월 기준 전국 가축방역관은 1천335명으로 가축전염병 예방법에서 정한 적정인원인 1천824명 대비 489명(27%)이 적다. 이직률이 높고 인원확충도 어려운 때문인데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축방역관에 대한 처우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그런데 이 같은 문제 제기와 처방 모두 낯설지가 않다. 가축방역관 부족은 매년 제기되는 문제이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은 언제나 처우개선으로 맺어진다. 물론 처우개선도 필요하다. 과도한 업무량에도 불구하고 임금 수준이나 승진체계 등에서는 적절한 대우를 받지 못하는 현실을 고치지 않고서는 가축방역관 부족은 해결될 수 없다.

그런데 처우개선만으로 해소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매년 반복되는 문제와 되풀이되는 처방에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보다 근본적으로 문제를 다시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그 중에 하나가 가축방역관 자격 요건이다. 수의사 자격을 가진 자로 지원요건을 제한하고 있어 시작부터 인력풀이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 또 최근에는 반려동물 산업의 성장으로 수의대 졸업생들의 산업 동물 기피도 심각한 상황을 생각할 때 현 제도안에서 과연 방역관 부족문제를 처우개선만으로 해소할 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드는 것이다. 물론 가축방역은 전문성을 요하는 분야다. 따라서 지원 가능 범위를 넓히되 축산학과 등 관련 학과로 제한하고 전문성을 담보할 수 있는 다른 수단을 도입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지금과 같은 가축 방역관 부족과 이로 인한 방역관의 과도한 업무-높은 이직률-방역관 부족이라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다각적이고 근본적인 해결방안 모색이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경남수의사 2018-10-17 16:07:35
이런 기사 쓰면 부끄럽지 않습니까? 처우개선이 제대로 되지 않으니 반복되는 것인데 처우개선만으로 해소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구요? 여태껏 처우개선이 제대로 된 적이 있긴 있어요? 가축방역관 미달 뿐만 아니라 산업동물수의사 지원자가 줄어드는 근본적인 이유가 뭔지 알고 썼습니까? 사람이 직업에서 만족을 느끼는 요소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돈, 존중받는다는 느낌, 스스로 느끼는 보람. 최근에 정부에서 내놓은 대책이 수당인상이죠. 그래봤자 턱없이 모자란 수준이지만 흉내는 냈습니다. 그럼 그 외 나머지는 충족이 됩니까? 가축방역관이 이름만 방역관이지 방역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축산관계자들이 배놔라 감놔라 지시할 수 있는 시스템에서 방역이 되나요? 결국 전문가에 대한 존중도 없고 보람도 못 느끼는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