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시각]하반기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기자의 시각]하반기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 by 임정은

하반기 한돈 시장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 4 고돈가 속에 호황을 구가해온 한돈 시장이 올해는 다를 있다는 경고다. 상반기 내내 지난해 돼지 수준을 밑돌면서 같은 우려는 막연한 걱정이 아니라 보다 확실한 전망으로 바뀌고 있는 중이다. 지난 16년을 떠올리게 하는 상황이다. 아니 16년은 지금보다 위기감이 컸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16년도 하반기는 전망이 빗나갔고 뚜렷한 가을불황은 없었다. 그렇다면 올해도 그렇게 지나갈 가능성은 없는 것일까? 당시 돼지 값이 예상을 깨고 선전했는지 분석했더니 역시나 예상 호재들이 존재했다. 특히 소비가 그랬다. 김영란법, 고지방식의 인기가 동시에 한돈시장을 떠받들었다. 올해 상반기 돼지 약세가 지속되면서 같은 뚜렷한 소비 호재가 없다는 점이 원인으로 종종 지적되곤 했다. 중요한 것은 같은 변수들은 지금 우리 노력으로 만들어내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출하물량을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놓고 돼지 값이 떨어지는 것을 두고 수밖에 없는 보인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 그동안 양돈 시장이 불황 없이 호황을 누려왔던 것도 노력으로 이뤘다기보다 외부적인 요인들이 컸다. 그래서 사이 가장 기본적인 것을 놓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 여전히 현장에는 질병들이 양돈장 생산성을 갉아먹고 품질 제고도 지지부진이다. 때문에 있는 일이 없는 보이는 지금, 부지런히 돼지들을 돌보고 농장 살림을 챙겨야 때다. 하반기 양돈이 가을 불황이 될지, 수익 내는 사업이 될지는 예측할 수도 만들어 수도 없는 변수들이 아니라 내가 결정할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