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겨울철 한파, 턱관절도 위협(12/14)
[의학상식]겨울철 한파, 턱관절도 위협(12/14)
  • by 양돈타임스
[의학상식]겨울철 한파, 턱관절도 위협

기온이 급격히 낮아지는 겨울철에는 변한 날씨에 몸이 적응하느라 각종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추운 날씨에 조심해야 할 질병을 알아본다.
■근막동통증후군=날씨가 추워지면 몸은 열 손실을 줄이기 위해 근육·인대를 수축시켜 몸이 뻣뻣해지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이로 인해 뼈와 신경 조직까지 뻣뻣해져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이때 흔히 담에 걸렸다'고 말하는 근막동통증후군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근막동통증후군에 걸리면 가만히 있어도 등 근육이 뻐근하고 움직이기 어려워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긴다. 등 통증을 예방하려면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보온에 신경 써야 한다.
■퇴행성관절염=평소 퇴행성 관절염을 앓는 사람은 겨울에 통증이 심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관절은 외부 환경이나 기온에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추워지면 근육과 혈관이 경직돼 작은 충격에도 염증이 심해질 수 있다. 관절에 혈액 순환이 잘 돼야 염증·통증이 준다. 온찜질이 효과적인데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신 후 통증 부위에 넓게 대고 따뜻하게 해주면 된다.
■지루성피부염=겨울에는 피부 수분을 뺏겨 건조해지고 각질·가려움증이 심해지는데 이땐 지루성 피부염에 걸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지루성 피부염은 피부가 붉어지는 홍반을 시작으로, 각질이나 습진이 생긴다. 특히 두피에 지루성 피부염이 생기면 탈모로 이어질 수 있어 위험하다.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초기에 빨리 치료해야 효과적인데 스테로이드제·항생제 등 약물 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평소 하루 8잔 정도 물을 충분히 마시고 기름기가 많은 연고나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턱관절 질환=추운 날씨에 이를 꽉 물거나 턱을 덜덜 떠는 습관은 턱관절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실제 턱관절 질환자는 가을보다 겨울에 평균 30% 이상 많다. 턱관절 근육이 긴장하는 데다 이를 꽉 무는 습관으로 인해 근육·인대에 자극이 가기 때문이다. 평소 턱관절을 보호하는 생활습관을 가져야 한다. 체온을 유지하고 목도리 등으로 얼굴 주변을 따뜻하게 하는 게 좋다. 턱을 괴거나 잘 때 이를 가는 등의 습관을 고치고,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자제하는 게 좋다.
<자료제공 : 헬스조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