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일교차 큰 가을철, 부정맥 위험 증가(10/19)
[의학상식]일교차 큰 가을철, 부정맥 위험 증가(10/19)
  • by 양돈타임스
[의학상식]일교차 큰 가을철, 부정맥 위험 증가

일교차가 큰 가을철에는 부정맥 위험이 증가한다. 갑자기 기온이 떨어지거나 일교차가 큰 가을철에는 변하는 기온에 인체가 적응하는 과정에서 심장에 무리를 받아 부정맥이 생기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교차가 1℃ 증가하면 부정맥에 의한 응급실 방문도 1.84%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부정맥은 돌연사를 일으키는 가장 큰 위험 요인 중 하나다. 따라서 가을철에는 부정맥 발병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부정맥은 흔히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으로만 알고 있지만 이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부정맥은 심장의 전기 자극이 잘 만들어지지 않거나 자극의 전달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심장박동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이다. 보통 심장은 1분에 60~100회 뛰는데 이보다 느리면 ‘서맥(1분 50회 이하)’, 빠르면 ‘빈맥(1분 100회 이상)’이라 한다. 빈맥과 서맥이 반복되면 ‘혼합형 부정맥(빈맥서맥증후군)’이다. 잠깐 맥박이 연속으로 뛰는 ‘조기박동’도 부정맥이다. 부정맥의 유형에 따라 증상도 다르다. 서맥은 전신피로감이나 호흡곤란, 어지러움이 발생한다. 실신하는 경우도 있다. 심장이 느리게 뛰면서 전신에 혈액과 산소를 원활하게 보내지 못하기 때문에 몸 곳곳에 산소가 부족해져서다. 반면에 심장이 빨리 뛰는 경우에는 심한 두근거림과 함께 가슴이 아픈 심계항진이 생긴다. 속이 메슥거리기도 한다.
서맥과 빈맥이 반복되는 혼합형 부정맥은 가슴이 마구 두근거리는 심계항진과 어지러움·실신 등 서맥과 빈맥의 증상이 함께 생긴다. 조기박동의 경우에는 흔히 심장이 울컥거린다는 식으로 설명한다.
부정맥 증상이 의심될 때는 즉시 가장 가까운 내과 등 병원을 찾아 심전도를 측정해야 한다. 대부분의 부정맥 증상은 1시간 이내 사라지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했을 때 심전도를 측정해야 진단할 수 있다.
보통 심장의 선천적인 이상이 있는 사람에게 흔하지만, 담배나 술, 카페인도 위험 요인이 된다. 심근경색이나 고혈압 등 다른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부정맥이 발생하기 쉬워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는 경우에도 부정맥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자료제공:헬스조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