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겨울철 ‘건선’ 관절까지 위협(12/8)
[의학상식]겨울철 ‘건선’ 관절까지 위협(12/8)
  • by 양돈타임스
[의학상식]겨울철 ‘건선’ 관절까지 위협

겨울이 시작되면서 피부가 건조해지는 증상은 대부분 경험하게 된다. 그런데 붉은 반점에 하얀 각질이 생기면서 때를 안 민 것처럼 하얀 각질이 몸을 뒤덮어 손으로 문지를 때나 옷을 벗을 때 비듬처럼 후두둑 떨어지는 등 증상이 심한 사람들이 있다.
이는 ‘구진 인설성 질환’으로 분류하는 ‘건선’이다. 은백색의 피부 각질(인설)로 덮인 붉은 반점(홍반)이 나타나는 것이 주요 증상이다.
건선은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기 때문에 보통 증상이 완화되면 다 나았다고 생각하고 방치하기 쉽다. 흔히 건선을 피부가 건조해서 생기는 단순 피부질환으로 치부하는 경향이 많은데 건선은 환경적 자극과 유전적 요인이 연관된 면역학적 만성 전신 질환이다. 피부면역세포(T세포)의 이상 활동에 의해 염증유발물질이 피부의 각질 세포를 자극, 과도한 세포증식과 피부 염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주로 팔꿈치ㆍ무릎ㆍ엉덩이ㆍ머리 부분에 발생한다.
초기 건선은 발진 위에 피부 각질이 새하얗게 덮이고 더 진행되면 발진이 생긴 피부가 두꺼워지고 발진들이 합쳐지면서 병변이 커진다. 더 악화되면 피부 병변뿐만 아니라 손가락과 발가락이 뻣뻣해지고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 건선성 관절염이나 척추염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증상이 심한 중등도 이상의 건선이거나 건선을 오래 앓을수록 관절염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또 관절염 외에도 심장ㆍ혈관질환이나 비만,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도 높고 우울증을 야기해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가벼운 건선은 피부에 연고를 바르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나아지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경구 치료제를 쓰거나 광선치료를 받아야 한다. 생활습관 개선도 중요하다. 음주와 흡연을 피하고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피부를 건조하지 않게 유지해야 한다.
때를 심하게 밀면 피부가 자극을 받아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가볍게 씻어내는 것이 좋다. 정신적 스트레스도 건선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평온한 마음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건선은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여 호전돼 보이다가도 중증 건선으로 진행될 수 있어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자료제공 : 헤럴드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