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복통 위치 따라 원인 달라(5/12)
[의학상식]복통 위치 따라 원인 달라(5/12)
  • by 양돈타임스
[의학상식]복통 위치 따라 원인 달라

살면서 한 번도 배가 아프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대부분 배탈이나 변비 때문에 배가 아프다고 생각하지만 배가 아픈 위치에 따라 원인이 다를 수 있다. 또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생각보다 심각한 병이 있을 수 있으니 복통에 대한 상식을 꼭 기억하자.
■가슴 중간의 타는 듯 한 통증=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특히 쓴맛이 나는 음식을 먹었을 때 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가끔씩 가슴 통증이 있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통증이 지속된다면 위식도역류질환이 원인일 수 있다. 위식도역류질환은 위산이나 위 내용물이 식도를 타고 올라와 속 쓰림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것이다.
■배꼽 주변의 불편한 느낌=배꼽 주위에 통증이 있다면 담석증이 원인일 수 있다. 담석은 담즙 내 구성 성분이 담낭이나 담관 안에서 응결 또는 침착돼 형성된 결정성 구조물로 쓸개 벽을 자극해 배의 통증을 유발한다. 지방이 많이 든 음식을 하면 증상이 악화되며 어깨에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위의 타는 듯 한 통증과 둔한 느낌=소화성궤양이 원인일 수 있다. 둔한 느낌이 들거나 타들어가는 듯 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며 더부룩함, 트림, 식욕 부진, 체중 감소 등도 소화성궤양의 증상이다. 소화성궤양은 아스피린 같은 진통제 복용 시에도 유발될 수 있고 위에 세균이 침투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왼쪽 아랫배의 갑작스러운 통증=배에 가스가 차고 왼쪽 아랫 쪽이 갑자기 아프다면 게실염에 걸렸을 가능성이 크다. 게실은 대장벽이 바깥쪽으로 동그랗게 꽈리 모양으로 튀어나오는 상태로 게실염은 게실 사이로 오염 물질이 쌓여 염증이 생긴 상태다.
■오른쪽 아랫배의 날카로운 통증=충수염일 가능성이 높다. 충수염은 맹장 끝에 있는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충수염은 복통뿐 아니라 가스가 차고 변비나 또는 설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때로는 감기처럼 몸에 미열이 있다. 또 깊은 숨을 쉬거나 기침을 할 때처럼 몸을 움직일 때 통증이 커진다. 이로 인해 장염 등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이를 방치하면 충수가 터져 복막염 등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증상이 의심되면 곧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자료제공:파이낸셜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