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추워지면 심해지는 관절염, 운동이 보약(11/12)
[의학상식]추워지면 심해지는 관절염, 운동이 보약(11/12)
  • by 양돈타임스
[의학상식]추워지면 심해지는 관절염, 운동이 보약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고 있다. 선선한 날씨가 반가운 사람도 있지만 찬바람이 불면 덜컥 겁부터 나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관절염 환자다. 추운 날씨가 되면 더 민감해지는 관절 건강을 지키는 법을 알아본다.
관절염은 뼈와 뼈가 맞닿는 관절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무릎이나 척추, 엉덩이 관절 등 신체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난다. 특히 관절은 외부 환경과 기온에 민감하기에 일교차가 심한 가을과 겨울철에는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면 몸속 근육과 혈관이 수축해 작은 충격으로도 염증이나 통증이 쉽게 생긴다. 혈액 공급 또한 원활하게 되지 않아 기존에 관절염이나 척추 질환을 앓고 있던 환자들은 통증이 평소보다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또 우리 몸은 추위에 노출되면 열의 발산을 막기위해 자동적으로 근육과 인대를 수축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근육이 뭉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혈액순환과 관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선 관절 부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가정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온찜질이다.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셔 짠 다음 통증 부위에 대서 따뜻하게 해주면 근육 결림이 풀리고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통증을 완화시킨다. 화상 입지 않게 수건을 적당히 식힌 후, 통증 부위보다 좀 넓게 펴서 덮는다. 수건이 식으면 다시 뜨거운 물에 적셔서 사용한다. 하루에 2~3회 20분 정도 하면 좋다.
또 외출시 체온 유지를 위해 머플러나 여분의 겉옷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날씨가 추워지면 자연히 외부 활동량이 줄어들게 된다. 관절염 환자들은 통증 때문에 움직이는 것을 더욱 꺼리게 되는데 이때 아프다고 움직이지 않으면 근력이 약해져 관절을 잡아주지 못하므로 관절염이 더 악화될 가능성이 커진다. 따라서 춥거나 아프다고 가만히 휴식을 취하는 것보다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하는 것이 관절 건강에 좋다. 적당한 운동은 관절 주변 근육과 골 조직을 강화하기 때문에 관절염 환자들에게는 필수다. 관절염 환자에게 좋은 유산소 운동은 수영, 실내 자전거 타기, 가벼운 스트레칭 등이 있다. 주 3회 30분 정도 실시하는 것이 좋다.
<자료제공 : 헬스조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