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안개 속 운동, 호흡기 질환자는 삼가야(10/29)
[의학상식]안개 속 운동, 호흡기 질환자는 삼가야(10/29)
  • by 양돈타임스
[의학상식]안개 속 운동, 호흡기 질환자는 삼가야

가을을 ‘안개의 계절’이라 부르는 이유는 고기압의 지배를 받기 때문이다. 고기압일 때에는 공기가 아래로 내려와 찬 기온이 올라가지 않고 땅 부근에서 머물러 안개가 끼는 것이다. 따라서 새벽과 아침의 찬 기운은 대지로 흡수되고 날씨는 맑아진다.
안개의 계절 가을에 새벽운동은 건강과 어떤 상관관계를 가질까. 차가운 공기와 함께 안개가 짙게 깔린 자욱한 분위기에서의 운동은 건강에 좋을 것 같다는 착각마저 들게 한다. 하지만 최근 자주 아침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은 걱정이 많다. 슬며시 끼기 시작한 안개에 황사가 겹쳐 호흡기에 이상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 때문.
각 환경단체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요즘의 공기 중에는 휘발성 유기산, 알데히드, 농약류 뿐만 아니라 희소금속류, 황산염과 질산염 등의 입자들이 들어 있어 매우 위험한 상태다. 특히 이렇게 오염된 대기는 수증기와 만나 ‘산성안개’를 만든다. 산성안개는 산성비보다 오염도가 30배 정도 높아 인체에 직접적인 피해를 가져온다.
문제는 산성안개가 산성비처럼 지면에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공기 중에 머물면서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유입된다는 데 있다. 10㎛ 이하의 미세한 산성안개 입자는 호흡을 통해 폐포까지 도달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산성안개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기관지염, 천식, 폐기종과 같은 호흡기계 질환을 앓게 될 수 있다. 여기에 건조한 황사까지 작용할 경우 호흡기 부담은 배로 늘어나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 악화될 수도 있다.
따라서 호흡기 또는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노인, 어린이들은 깨끗하지 않은 공기 속의 운동이 건강에 나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심장이 좋지 않은 이들은 운동은 커녕 이런 환경에 노출되는 것조차 위험하다. 장기간 흡연 등으로 폐 기능이 약해진 사람이나 만성적인 폐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심장병이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운동시간을 안개가 덜 끼는 시간으로 조정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새벽 운동이 주는 건강상 효과에도 불구하고 만성적인 폐질환을 앓고 있거나 오랜 흡연으로 폐기능이 떨어진 사람, 심한 천식이나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사람은 자제하는 편이 좋다. <자료제공:해럴드 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