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자외선 차단제 500원 동전만큼은 발라야(5/14)
[의학상식]자외선 차단제 500원 동전만큼은 발라야(5/14)
  • by 양돈타임스
[의학상식]자외선 차단제 500원 동전만큼은 발라야

5월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이때 자외선 차단은 필수다. 특히 봄에는 노화의 주범으로 알려진 자외선 A가 기승을 부리는 시기다. 따라서 오랜 시간의 야외활동을 계획하고 있다면 자외선 장, 단파 UVA와 UVB를 모두 빈틈없이 강력하게 막아주는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외선은 종류에 따라 UVA와 UVB로 나뉘는데 UVA는 피부 깊숙이 침투해 세포를 손상시켜 광노화와 피부암을 유발하기도 하며 특히 장파 UVA의 경우 피부 진피 층까지 깊숙이 침투해 피부 노화를 가속화시킨다. UVB는 짧은 파장의 고 에너지 광선으로 단시간에 화상을 일으킬 수 있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자외선 차단지수 SPF는 UVB를 차단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 효과가 높다. PA는 UVA를 차단하는 정도로 PA+, PA++, PA+++로 표시하며 +개수가 많을수록 차단효과가 크다.
자외선을 차단하는 시간은 SPF지수x 10/60 으로 계산할 수 있다. 즉, SPF 지수가 50이면 약 8시간(50*10/60)동안 UVB를 차단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장시간 야외 활동에는 SPF40~50 정도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다. 땀과 피지가 많은 타입이라면 물이나 땀에 강한 워터프루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외출 30분 전 자외선 차단제를 얼굴 전체에 가볍게 펴 바르고 가장 돌출된 이마와 광대뼈, 코는 자외선에 직접 노출되기 쉬우므로 더욱 꼼꼼하게 발라준다. 전문가들은 황인종을 기준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충분히 바르려면 얼굴에만 2g의 차단제를 발라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는 500원짜리 동전 크기 만큼이다. 손가락에 4번 정도 짜서 바를 때 적정량이 피부에 흡착될 수 있다.
아침에 바른 자외선 차단제는 3~4시간 간격으로 덧발라 주어야 한다.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레 생기는 유분과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등 주변 환경과 생활 환경으로 인해 하루 종일 유지되지 않기 때문이다. 휴대와 사용이 간편한 자외선 차단 팩트나 선스프레이를 준비하는 것도 좋다.


<자료제공 : 해럴드 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